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면역력 높이는 생활습관 8가지

by 태공망71 2023. 1. 13.

코로나와 미세먼지 그리고 각종 질병으로 우리 몸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영양제나 비타민 그리고 바이오틱스 등 약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돈 안 들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면역력 높이는 생활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생활습관


물을 충분히 마신다 - 하루 2리터 물을 마시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그리고 한 번에 마시는 것보다 시간당 간격을 두고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 마시는 게 싫다면 보리차나 우롱차 등을 연하게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커피나 탄산음료 그리고 과채주스를 물대신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리차
보리차 자주 마시기

잠이 보약이다 - 잠을 많이 자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8시간을 충분히 깊게 자는 것이 중요하다. 잠을 잘 자지 못하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돈 안 들이고 면역력 높이는 방법입니다. 

 

손 자주 씻기 - 모든 감염병에 90% 이상은 손으로 전염됩니다. 손에는 세균이 10만마리 묻어있습니다. 어디를 가나 손을 자주 씻는다면 바이러스를 충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냥 흐르는 물로만 씻어도 되지만, 가능하면 비누로 30초 이상 씻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운동하기 - 사실 하루 30분 정도 매일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려우면 주 3회 이상은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도 좋지만, 인터벌 운동이나 걷기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운동이 됩니다. 하루 6000보 정도만 걸어도, 고혈압, 당뇨가 저절로 줄어듭니다. 주기적인 운동만큼 돈 안 들이고 공짜로 면역력 키우는 것은 없습니다. 돈 들여 운동하지 마시고, 걷기만 6000보 하면 저절로 건강해집니다.

 

낮에 햇빛 쐬기 - 요즘 생각보다 햇빛을 쬐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사실 겨울철은 춥기도 하지만 미세먼지도 많아 외출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루 20~30분 이상 햇빛을 쐬면 비타민D가 잘 생성되어,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햇빛에는 멜라토닌 호르몬을 분비시켜 줍니다. 멜라토닉은 수면은 물론이고 노화방지 항암작용까지 도와줍니다. 정말 공짜 면역력 강화입니다.

 

스트레스 줄이기 - 이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마인드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부정적인 마인드보다 긍정적인 마인드가 좋습니다. 그리고 나름의 스트레스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는 매우 필요한 면역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자신에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기 바랍니다. 너무 일만 하지 마시고요.

 

과식하지 않는다 - 소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하지 않는 방법은 많지만 일단 천천히 오래 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포만감으로 많이 먹지 않아도 만족스럽습니다. 절대로 빠르게 먹지 말고, 그냥 삼키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위에 부담을 주면 몸의 소화기관이 다 안 좋아집니다. 소식을 하면서 오래 씹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잠 자기 - 가능하다면 낮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자지 말고, 30분 이내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회복에도 좋고, 뇌건강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길게 자면 수면 리듬이 불안해져서, 밤에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짧게 깊게 자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이 필요한 건강관리


영양제 먹기 - 비타민 영양제나 간회복 영양제 그리고 눈건강 등 다양한 영양제를 먹는 것이 면역력에 좋습니다. 돈이 좀 들어가지만 약만큼 필수 성분을 채워주는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장건강을 위한 유산균도 하나 정도 먹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건강이 좋아야 만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건강식품도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건강검진받기 - 사실 건강하면 필요 없는 게 건강검진 같지만, 눈으로 보이는 건강하고, 몸속에 건강은 다릅니다. 내가 알 수 없는 질환을 조기 진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고혈압 당뇨 초기라면, 사전에 식사나 운동으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알게 되면 평생을 약을 먹어야 하고,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비단 고혈압 당뇨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도 조기 진단하면 건강에 좋습니다. 

 

돈 안 들이고 생활습관만으로 면역력을 올리는 방법도 있지만, 약간의 돈을 들여서 영양제를 먹고,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