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블루베리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를 늦추고, 혈관의 염증을 치료하고, 눈이 건강해지고, 콜레스테롤을 줄여줘 뇌혈관 심혈관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그러나 너무 먹으면 부작용이 있으니, 하루 한 컵 정도만 먹으면 좋겠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항산화 효과 -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늘어나면 노화가 빨리 진행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나 혈관을 손상시키는 유해산소입니다. 그런데 이 활성화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항산화 작용인데, 블루베리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항산화제입니다. 블루베리에 상당히 많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작용이 노화를 방지하고, 눈을 건강하게 하고, 염증을 치료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줍니다.
눈 건강 효과 - 눈에 피로가 오면 시력이 떨어지는데,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는 로돕신의 합성을 도와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습니다. 로돕신은 빛의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 작용을 하는 세포입니다. 피곤하거나 노화가 오면 로돕신 능력이 저하되어 시력이 떨어집니다. 블루베리가 로돕신의 효능을 높여줍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 콜레스테롤은 고지혈증으로 이어져, 심장혈관이나 뇌혈관에 동맥경화가 생겨 심근경색, 뇌졸증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그런데 블루베리가 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급격히 떨어뜨립니다. 혈관 건강에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항염증 효과-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이 방광이나 소변기관 등의 서식하는 박테리아를 막아줍니다. 나이가 들면 요로감염이나 방광염 등이 많이 생기는데, 블루베리가 항염효과로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항염효과가 뛰어납니다. 소변기관뿐만 아니라 몸의 혈관이나 장기의 염증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암예방 효과 - 역시 안토시아닌는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이나 다른 암들이 자라지 않도록 예방효과 뛰어납니다. 거기다 식이섬유가 많아, 대장암에 예방에 효과가 높습니다.
부작용
소화불량 - 과유불급 하루에 한 컵 정도만 먹어야 하는데,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워낙 섬유질이 많아, 복부 팽만감, 복통과 설사를 유발합니다. 이유는 과당이 너무 높아서입니다. 블루베리는 다른 과일에 비해 과당이 상당히 높습니다.
혈액응고 - 블루베리는 비타민k 성분이 많아, 피를 응고시키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만약 혈관질환으로 아스피린이나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절대 먹어서는 안 됩니다.
과당이 높다 - 블루베리는 다이어트용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과당이 높아서, 오히려 당에 중독되어 당을 부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과당이 많은데 오히려 혈당은 떨어뜨리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당뇨약을 먹는 사람은 갑자기 저혈당이 올 수 있어, 블루베리 과다 섭취를 금합니다.
알레르기 유발 - 블루베리에는 살리실산염이 있는데, 이게 알레르기를 유발합니다. 아스피린을 복용하거나, 살리실산염에 불내증을 가진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는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을까
우선 찬물에 빠르게 씻어서 먹는 것도 좋고, 요구르트나 치즈랑 같이 먹어도 좋습니다. 주스로 만들어서 먹는데, 이때 통밀빵하고 같이 먹으면 더 식감이 좋습니다. 냉동 블루베리는 먹기 1시간 전에 냉장실로 옮겨서 신선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효능이 많지만 과다섭취를 하면 부작용이 심합니다. 적당한량을 드시고, 항응고제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계 10대 푸드 블루베리를 잘 알고 먹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