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AI 이미지 영상 워터마크 부착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만약 인공지능 AI로 이미지를 만들고 영상을 만들어서 업로드를 워터마크 없이 하면 해당 콘텐츠는 삭제가 되고, 반복되고 악의적이면 계정이 삭제가 됩니다. 이는 페이스북, 유튜브 오픈 AI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스타그램 AI 이미지 영상
메타는 4월 6일 자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인공지능 AI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를 사용하면 반드시 'Made with AI' 워터마크를 부착해야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기존에는 AI 이미지 영상을 모두 삭제하였지만 워터마크를 부착하면 콘텐츠를 삭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는 이미지 영상 오디오 등 모든 인공지능으로 만든 콘텐츠가 해당이 됩니다. 참고로 자체 기술로 AI 콘텐츠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가 있으면 삭제는 하지 않습니다. 오는 2024년 7월부터 시행을 합니다. 만약 워터마크 부착 표시를 하지 않으면 콘텐츠 삭제는 물론이고 계정 삭제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왜 워터마크를 부착해야 할까요?
워터마크 부착 이유
물론 창작자의 지적재산권 보호에도 영향이 있지만 가짜 이미지나 영상 또는 오디오가 소비자 사용자 유저들의 거짓 정보로 인해 피해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진짜 사실인 것처럼 호도하여 사용자를 속여서 물질적 금전적 정신적 피해를 막기 위함입니다. 또 올해 대선의 영향도 있습니다. 즉 창작자의 지적재산권은 물론이고 허위 광고 사기 등을 사전에 막기 위함입니다.
지난 2024년 2월 독일 뮌헨 안보회의에서 구글 메타 오픈 AI 등 주요 빅테크 기업들이 가짜 AI 콘텐츠 유포 방지에 합의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스타, 페북, 유튜브 등 각종 SNS에 인공지능 AI 이미지를 앞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워터마크 부탁 표시하면 게시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표시 효과
일단 영상이나 이미지를 보고 가짜임을 사전에 알게 되면 내용을 보지 않거나, 중간에 나갈 수 있습니다. 즉 가짜 허위 정보로부터 고객이나 사용자의 피해를 사전에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선거가 많은 올해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사용될 가짜 이미지와 영상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백악관이 공격당하는 영상을 올리거나, 유명한 지도자가 피살당하는 이미지나 영상으로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거창하게 정치뿐만 아니라, 물건을 사려는 고객이나 유저들에게 가짜 이미지로 유혹하는 것도 막기 위함입니다. 인스타그램 AI 이미지 영상 워터마크 부착은 AI로 만든 콘텐츠가 사용자와 유저들에게 물질적 금전적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는 페이스북, 유튜브, 오픈 AI, SNS 등 모두 해당이 될 것입니다.
재미로 올리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뭔가에 이용하려면 반드시 불이익을 당할 것입니다. 꼭 워터마크를 부착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가짜 콘텐츠는 엄연한 사기입니다. 그리고 만약 AI 이미지로 금전적 이익을 얻어다면 이 역시 반드시 환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