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터벌 운동 걷기 겨울철 건강관리에 좋다

by 태공망71 2022. 12. 11.

날씨가 추워지면서 야외활동이 꺼려지고 줄어듭니다. 그럴수록 운동부족으로 체력이 떨어지고, 비만으로 이어져서 건강이 갈수록 나빠집니다. 그래서 겨울철 좋은 운동이 바로 인터벌 운동 걷기입니다. 그냥 꾸준히 걷기만 해도 우리 몸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해집니다.

인터벌-운동-걷기-겨울철-건강관리
인터벌 운동

목차
1. 인터벌 운동 걷기란 무엇인가
2. 효과는 얼마나 좋은가
3.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인터벌 운동 걷기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말하면, 달리기와 걷기를 번갈아 가면서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뛰다가 힘들면 걷고, 다신 호흡이 편안해지면 다시 뛰고 걷기를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을 하면, 처음 3분을 걷고, 3분을 달리고 이렇게 6분을 1세트로 해서, 5회를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30분 정도 운동을 하게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갑자기 뛰면 혈압이 높아지거나, 쌀쌀한 날씨에 혈관이 놀래서 수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자기 뛰지 말고, 충분히 걷기를 하고 뛰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는 얼마나 좋은가


30분이 조금 적어보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처음에는 30분이면 충분합니다. 체력이 향상됩니다. 약간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한다면 더 좋습니다. 종아리가 제2회 심장인 것은 아시죠? 종아리 근육이 튼튼해지면, 제2의 건강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혈당이 떨어집니다. 솔직히 많이 걸으면 더 떨어집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욕심을 내지 말고, 30분 정도로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벽이나 밤보다 낮에 운동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햇빛을 받으면 비타민 D가 활성화되고, 잠도 잘 자고,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걷기만 했는데도 혈압은 떨어집니다. 연세가 있으시면, 혈압약을 드시면서, 운동을 해야하지만, 젊은 사람들이라면, 인터벌 운동 걷기만으로도 약을 먹지 않을 정도로 효과가 좋아집니다. 달리기와 걷기운동을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무릎 관절에도 효과적입니다. 물론 노인들은 예외입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걷기만해도 충분히 관절이 좋아집니다. 그리고 골다공증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인터벌 운동만 해도 상당히 많이 좋아집니다

 

주의 사항을 알아보자


날씨가 추워서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면, 근육이 놀라거나, 혈관이 좁아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작 전후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다리 하체에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여, 근육이 놀라지 않도록 부드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인터벌 운동을 하다가 무릎이 안좋으시면, 달리기는 멈춰야 합니다. 특히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은 달리기가 무릎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이럴 때는 달리기를 하지 마시고, 걷기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빨리 걷거나, 천천히 걷는 것을 반복합니다. 파워워킹을 하고, 천천히 걷고, 이것도 인터벌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노인층은 무릎이 안좋아서 달리기와 파워워킹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무리하게 달리기나 파워워킹을 하지 마시고, 걷기만 해도 좋습니다. 천천히 꾸준히 길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걸으면 몸에서 체온이 오르고, 온몸에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노인들에겐 그냥 천천히 걷기만 해도, 혈관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인터벌운동은 자신의 몸상태에 맞게 무리 없이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릎은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지 마시고, 천천히 꾸준히 조금씩 강도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0분 걷기만 해도 우리 몸은 아주 많이 건강해집니다. 잊지 말고 꾸준히 걷기를 하기 바랍니다

 

일부러 시간을 내서 운동이 어려우면, 가까운 거리를 걷도록 하고, 마을버스를 타지 않고 걷고, 회사에서 계단을 이용하고, 하루 5000보 정도만 걸어도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에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