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의대 합격선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이화여대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고려대 점수를 예측해 보겠습니다. 우선 이번 수능에서 국어는 작년보다 매우 어려웠고, 수학은 비슷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수능은 불수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의대 합격선이 3 ~5점 낮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24학년도 의대 합격선
24학년도 수능의 특징은 킬러문항을 제외했지만 전체적으로 변별력이 높았습니다. 그만큼 어려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국어의 경우는 표준점수가 작년에 비해 20점 이상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국어의 언어와 매체를 선택한 사람이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채점 결과 서울의 주요 의대 합격선을 예측해 보겠습니다. 상위권 대학 순서대로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고려대를 보겠습니다.
인서울 대학 의대 합격선
서울대는 300점 만점 (국어 수학 탐구영역) 기준으로 292점, 연세대 290점, 성균관대 289점, 고려대 288점, 한양대 286점, 중앙대 285점, 경희대 285점, 이화여대 283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역시 평균 95점 정도는 맞아야 합니다.
특히 서울 소재 의대는 지난해보다 5점 정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수도권은 3점 정도 낮아지고, 지방은 2점 정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오히려 서울의 상위권 대학 의대 합격선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특히 어려웠던 국어 점수에 당락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수학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라서, 국어 과목을 방심한 학생은 크게 난감할 것 같습니다. 결국 2024학년도 의대 합격선은 수학보다 국어에서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2024학년도 의대 입시 전략
만약 재학생이라면 정시보다 수시로 대학별 고사에 집중하는 것이 낫겠습니다. 이유는 재수생이 재학생보다 수능 점수가 더 잘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어, 정시로 더 상위권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재학생이 상대적으로 이번 수능에서 점수가 높게 나왔다면 정시로 수시보다 높은 상위권 대학을 지원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그냥 수시에 대학별 고사를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의대 입시 전략은 물론이고 다른 대학이나 학과를 지원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체적으로 재학생이 수능에서 재수생보다 불리하게 점수가 나오므로, 생각보다 높은 수능 점수가 아니라면 수시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 대신 재수생은 정시로 상위권 대학을 지원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되겠습니다.
재학생의 경우 가채점 결과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점수가 낮다면 바로 수시 대학별 고사를 준비해야 하고, 가채점 결과 점수가 높다면 수시 대학별 고사를 포기해야 합니다. 만약 수시가 1차 합격이 되면 정시 지원은 어렵습니다. 그러니 정시를 지원하려면 가채점 결과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2024학년도 의대 합격선 점수는 낮아집니다. 그만큼 수능이 어려워졌습니다. 재학생은 수시에 집중하고, 재수생은 정시에 집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는 의대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전체 대학과 다른 학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채점한 수능 점수에 따라 대학 입시 전략이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