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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대입 무전공 선발 이과생 75% 합격 문과침공 어떻게

by 태공망71 2025. 6. 23.

2025학년도 대입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된 무전공 선발에서 유형 1 정시모집 합격생의 75%가 이과생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히려 문과생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문과 이과 불균형이 심화되어 인문계열 학과의 존재가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2025학년도 대입 무전공 선발 문제점


이번 종로학원 분석에 따르면 무전공 선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과 쏠림 현상입니다. '확률과 통계'를 문과로, '미적분, 기하'를 이과로 분류했을 때, 유형 1 합격생의 75.3%가 이과생이었습니다.

 

특히 문이과 구분하지 않는 성균관대 자유전공계열 합격생은 전원 미적분 기하를 선택했으며, 한양대 한양인터칼리지학부는 98.4%, 건국대 KU자유전공학부 98.4%, 경희대 자율전공학부 80.7%, 단국대 퇴계혁신칼리지 75.3% 등 주요 대학의 무전공 유형 1 학과에서 이과생의 압도적인 우위가 확인되었습니다.

 

 

2025학년도-대입-무전공-선발-유형1-이과생-비율
2025학년도 대입 무전공 선발 유형 1 모든 전공 자율 선택 이과생 비율

 

 

더욱 놀라운 점은 인문계열로 분리 선발한 서강대 인문학기반자유전공학부와 서울시립대 자유전공학부(인문)에서도 미적분 기하를 선택한 학생이 100% 선발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과생들이 수학에서 얻는 우위를 바탕으로 인문계열 학과까지 넘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과생들에게는 진학 문이 더욱 좁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무전공-선발-유형1-분리선발-자연게열-인문계열-100%
무전공 선발 유형 1 분리 선발 자연계열 인문계열 이과생 100%

 

 

문과침공 위기 심화


종로학원 임성호 대표의 분석처럼,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문과생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전공 선발이 확대될수록, 상대적으로 학습량과 난이도가 높은 이과 수학 과목을 선택한 학생들이 더 많은 합격 기회를 얻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학 후에도 이과계열 학과로 최종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유형 1 학과 내에서도 문과 이과 학과별 인원 불균형 현상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학과의 쏠림 현상으로 이어져 대학 교육 전반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이 지속된다면 고등학생의 계열 선택에도 영향을 미쳐, 이과를 선택하는 학생이 더욱 늘어나고 문과를 선택하는 학생은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대한민국의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형 2 이과생 잘 견딜까


2025학년도 대입 무전공 선발 유형 2의 경우, 인문계열 선발에서 수학 과목 비율을 발표한 8개 대학 전체 정시 합격생 중 46.7%가 미적분 기하를 선택했습니다. 연세대의 경우 언더우드학부(인문사회) 87.5%, 융합인문사회과학부 86.5%, 상경계열 51.4% 등 다수 전공에서 이과생이 우위를 점했습니다. 

 

 

무전공-선발-유형2-합격-이과생-비율
유형 2 단과대 내 전공 선택 이과생 비율

 

 

이과생이 인문계열로 진학하는 경우, 단기적으로 상위권 대학 합격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해당 전공에 대한 적응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학 성적은 우수할지라도 인문학적 사고방식이나 사회과학적 분석 능력 등 해당 학과의 핵심 역량이 부족하다면 학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유형 2 인문계열 선발에 합격한 이과생들 중에서 학과에 적응하지 못하고 반수(재수)를 선택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는 학생 개인에게도 시간과 노력의 낭비이며, 대학 입장에서는 교육 자원의 비효율적인 분배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궁금적으로는 이러한 현상이 문과 이과 통합형 교육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오히려 각 계열의 전문성 약화와 학생들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도비니다. 

 

2025학년도 대입 무전공 선발 제도가 본래의 취지를 살려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과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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