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백내장이 20대 젊은층에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비만으로 생기는 당뇨, 흡연, 자외선 노출, 무분별한 스테로이드 안약 사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경증은 안약으로도 유지할 수 있으나, 심하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백내장은 무엇인가
눈으로 들어오는 빛은 수정체를 통과하여 망막에 상을 맺게 합니다. 이런 수정체가 혼탁해지고,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해서, 시야가 흐리고 뿌옇게 보이는 질환이 바로 백내장입니다. 증상으로는 사물이 흐리게 보이고, 시력이 떨어지고,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일어납니다. 주로 노인성 질환으로 어르신들이 많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백내장은 서서히 진행하지만, 일상생활에 불편이 느껴지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만약 수술이 늦어지면 수정체가 굳어져서 수술도 어려워지고, 치료기간도 길어져, 삶의 질이 떨어지는 힘든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가
20대 백내장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노화로 생기는 질병과는 다릅니다. 선천적인 요인도 있지만, 주로 후천적으로 생기는 질병입니다. 젊은층의 경우 과체중 비만으로 생긴 당뇨가 큰 원인이 되고, 그다음이 흡연입니다. 그리고 겨울철 봄철 미세먼지도 크게 작용을 합니다. 스테로이드 안약을 처방 없이 사용하는 것도 주원인입니다. 왜 사용하는지 정확한 용법도 모르고 사용하는 안약은 절대 안 됩니다.
심하지는 않지만 스마트폰, 컴퓨터, 전자기기 등의 오래 시간 사용도 눈 건강에 해롭습니다. 직접적 원인은 아니지만, 눈이 건조해지면서 백내장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눈에 충분한 휴식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치료 방법은
일단 20대 백내장의 경우는 진행을 더디게 하거나 현상을 유지하기 위해 안약을 사용합니다. 큰 부작용은 없지만,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준다면,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합니다. 더 늦으면 곤란합니다. 수술은 문제가 되는 수정체 일부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합니다. 인공 수정체는 영구적이며, 특별한 합병증이 없으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백내장 수술비가 천차만별입니다. 부산의 가 병원은 33만 원, 인천의 나 병원은 900만 원 가량합니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27배의 격차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렴하면 왠지 불안하고, 고가는 부담되는 수술입니다. 그러니 수술을 할 경우 병원을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수술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안과에 가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0대 백내장 예방방법으로는 조기진단이 가장 중요하고, 강한 자외선을 피하고(햇빛이 강한 날은 선글라스 착용), 눈이 건조하다고 스테로이드 안약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만으로 생기는 당뇨를 조심하고, 흡연을 무조건 삼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눈의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