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 버스 지하철 환승 할인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사실 수도권 급행열차는 일반 지하철보다 속도가 빠르고 소요시간도 크게 줄었지만 요금에 압박이 있습니다. 다행히 서울 경기 인천에서 이용하는 승객들은 버스 지하철 환승 할인 요금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GTX A 버스 지하철 환승
국토교통부가 2024년에 개통하는 수도권 급행열차 A 노선에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을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수도권 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가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보다 속도가 2배 이상 빨라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고, 경기도에서 서울로 오는 편의성이 매우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는 교통망에서 환승 할인 요금이 없다면 교통비 압박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급행열차 A 노선에 버스 지하철 환승 할인 요금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비싼 요금에 부담이 되었는데, 요금 압박에서 조금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급행열차 A 노선
우선 GTX A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파주 운정역에서 경기도 통탄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총거리는 82.1km로 수도권을 완전히 가로질러 경기도 서북쪽 끝에서 경기도 남남동쪽 동탄까지 이어지는 거리입니다.
운정에서 동탄까지 예상 소요시간은 45분입니다. 엄청난 속도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승객이 얼마나 이용하느냐에 따라 약간 늦어질 수 있습니다. 또 운정에서 삼성까지는 25분, 동탄에서 삼성역까지는 20분 정도 소요될 예정입니다. 경기도에서 수도권 진입이 엄청 빠르고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GTX A 요금
문제는 수도권 급행열차 A 노선의 요금입니다.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기반으로 별도 추가요금을 내는 방식입니다. 기본요금은 3200원이고 5km마다 250원이 추가됩니다. 수서와 동탄의 요금은 4450원입니다.
그럼 동탄에서 수서역까지 요금은 편도 4450원 정도이고, 출퇴근 왕복으로 하면 하루 8900원입니다. 엄청난 요금 압박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이 수도권 버스 지하철 환승 요금 할인이 적용이 됩니다. 그런데 최근 물가인상을 보면 수도권 급행열차 A 요금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루 왕복 교통비가 8900원 정도이면 매우 부담되는 금액입니다. 이 정도면 아마 승용차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노선은 출퇴근 시간에 정체가 심한 구간이라 쉽게 승용차를 이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물론 출퇴근 시간을 벗어난다면 오히려 승용차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면 GTX A 버스 지하철 환승 할인은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또 속도가 시속 180km라고 하니 엄청납니다. 실제로 운정에서 동탄까지 소요시간이 45분이라고 합니다. 강북에서 강남으로 가는 버스를 타도 1시간이 걸리는데, 급행열차 속도가 장난이 아닙니다. 다만 환승 할인이 다행이지만 여전히 편도 4450원이 넘는 요금이 압박입니다. 정기권 발행으로 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수도권 급행열차 A 노선은 2024년 3월 30일에 수서 동탄이 먼저 개통을 하고, 2024년 하반기에 운정 서울역 개통하고, 그다음이 삼성역을 개통하는 구간입니다. 2028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도권 시민들을 위해 GTX A 버스 지하철 환승 할인 요금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금을 조금 더 낮추어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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