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단체실손보험 개인 중지 신청 가능

by 태공망71 2022. 12. 29.

개인 실손보험도 가입하고 강제로 단체실손보험도 가입한 사람이 150만 명이 넘습니다. 기존에는 중복가입 시 개인 실손보험만 중지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단체실손보험도 중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중지 방법


개인이 실손보험을 가입했지만, 직장에서 단체로 실손보험을 강제로 가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중복 가입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중지 신청을 해야 하는데, 개인 실손보험만 중지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보장이 더 좋은 개인실손보험 중지를 꺼리게 되어, 실제로 중지를 못하고, 이중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체실손보험 개인 중지 신청 가능


내년 2023년부터는 회사나 보험 콜센터에 단체실손보험 중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낸 보험료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중지나 환급에 관한 특약을 걸었다면 중지가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도


직원이 퇴사하면서 중지하게 되는 단체실손보험을 대신하여 개인실손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재개 시점에 상품만 선택할 수 있었지만, 내년부터는 중지 시점의 개인 실손보험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매력적인 변화입니다. 다만 보장내용이 변경하는 주기를 넘어서면 (5~15년) 어쩔 수 없이 재개 시점에 상품을 가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퇴사 후 1개월 이내에 신청을 해야 따로 자격 심사 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만약 퇴사 후 단체실손보험 중지 1개월이 지나면 따로 가입 심사를 받아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습니다.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엔 실손보험 가입자가 4천만 명이 넘습니다. 이중에 중복가입자가 150만 명이 넘습니다. 그만큼 보장이 두텁고, 혜택이 좋아, 제2의 건강보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뀌는 제도를 잘 인지하시고, 피해보시는 일이 없도록, 중복가입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신용정보원 크레딧포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실손보험료 인상 평균 8.9% 그래도 적자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는 내년 2023년 실손보험료 평균 8.9%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실손보험 가입자가 4천만 명에 이르고, 보험지급액이 보험료보다 120%가량 높습니다. 해마다 보험사는 적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