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반변성 실명 조기 치료 중요하다

by 태공망71 2022. 12. 17.

황반변성은 녹내장 당뇨망막병증과 함께 3대 실명 질환입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노안으로 생기는 질병이기도 하지만, 유전적 원인도 있습니다. 완치는 할 수 없지만 조기 진단으로 치료를 받으면 현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은 무엇인가


우리 눈 뒤에는 망막이 있습니다. 망막 중심에 노란 부위가 있는데, 이를 황반이라고 합니다. 이 황반에 노폐물이 생기면 물체가 굴곡이 되어, 흐리거나 왜곡되게 보이는 현상을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늦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안구 검사가 필수입니다. 

 

황반변성의 원인과 치료


주로 원인은 고령화되면서 노안이 특징입니다. 유전적 원인으로 40대 이상에서도 발생하지만, 주로 원인은 노화입니다. 그리고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 당뇨나 고지혈증, 고혈압이 있는 분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평소 체중 관리와 당뇨를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혈관의 노폐물을 운반하기 때문에 황반에 노폐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 외출 시 강한 자외선을 피하시고,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담배는 무조건 끊어야 합니다. 담배로 인한 질병은 수도 없이 많으니, 담배는 끊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는 피우는 사람은 안 피는 사람보다 3배 이상 위험도가 높다고 합니다. 

 

황반변성의 치료는 조기치료가 답입니다. 만약 진단이 늦어지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이 되면, 정기적으로 안저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저 검사는 간단하고 신속해서, 1분만 검사해도,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병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지만, 조기 진단이 필수입니다.

 

황반변성이 있는 경우 항산화 비타민과 미네랄 영양제를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이나 지아잔틴 등 복합영양제가 진행을 느리게 하고,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정상인은 굳이 눈 영양제를 먹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약보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그리고 오메가3가 풍부한 등 푸른 생선과 견과류를 평소에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면


담배와 술을 멀리 하시고, 비만과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환자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외출 시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하시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50대 이상이 되면, 매년 정기적으로 안저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반변성은 조기 진단하여 미리 치료를 받는 것이 실명을 막는 가장 최선의 방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