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단독가구 월 소득 기준 인상 부부가구 연금 금액 신청방법 가정폭력
2025년 기초연금 단독가구 월 소득 기준이 인상되었습니다. 참고로 부부가구도 인상이 되었습니다. 이유는 소득 하위 70%가 기초노령연금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얼마를 받을지, 대상은 되는지를 개인적으로 따져보지 마시고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을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알아서 정리합니다.
기초연금 단독가구 월 소득 기준
2025년도 기초노령연금 월 소득 기준은 단독가구 228만 원으로 작년보다 15만 원이 인상되었습니다. 그리고 부부가구는 364만 8000원으로 24만 원이 올랐습니다.
이렇게 월 소득 기준이 오른 이유는 근로소득이 11.4%, 공적연금 소득이 12.5% 상승한 이유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월 소득 기준은 7%가량 올랐습니다. 5% 정도 차이가 있는데 이유는 건물 4.1% 하락, 토지 0.9%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기초연금은 소득 하위 70%가 받는 것이라, 70% 기준을 맞추는 것이 핵심입니다. 작년보다 소득 규모가 상승하였기 때문에 월 소득 기준이 인상되었습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참고로 이번 소득인정액 산정 시 기존에는 동거인에게만 적용되던 교육비 의료비 공제를 비동거 직계존속, 직계비속까지 확대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금액 얼마
2024년 단독가구 최대 금액은 32만 3000원이고 부부가구는 최대 51만 7000원입니다. 하지만 올해 2025년은 아직 국회에서 확정이 되지 않았지만 예상 금액은 단독가구 34만 원, 부부가구 55만 원을 예상합니다.
이는 물가 상승률 3.6%를 감안한 예측입니다. 그런데 이는 최대 금액이고 실제로는 차등으로 지급합니다. 월 소득 기준으로 차등 지급이 원칙입니다.
다만 월 소득 기준은 그냥 근로소득만 보는 것이 아니고, 은행에 저금한 예금액이나, 부동산 가격, 연금 소득, 부채 등을 계산하여 월 소득 기준을 마련합니다. 그런데 이는 계산이 상당히 복잡합니다. 계산은 하지 마시고 일단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주소지 관할과 상관없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직접 신청하시면 되고, 또는 국민연금공단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핵심은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참고로 온라인 인터넷 포털사이트 '복지로' (www.bokjiro.go.kr)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신 거동이 불편한 분은 공단에서 '찾아뵙는 서비스'에 신청하시면 직접 집으로 찾아와서 신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관련 서류는 신분증, 본인 명이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부부가구는 배우자의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가 필요하고,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합니다. 다만 임대차계약서는 해당자만 필요합니다.
또 가정폭력 피해자는 안전한 지급을 위해 경찰 등의 가정폭력사건 증명서 등 확인만으로 사실이혼으로 인정이 되어 수급자가 직접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신청 후 탈락한 경우, 추후 수급 대상 가능성을 조사하여 신청을 안내하는 수급 희망 이력관리제도도 개선합니다.
2025년 기초연금 단독가구 또는 부부가구 월 소득 기준 인상에 대해 너무 신경 쓰지 마시고, 만 65세 이상 노인은 그냥 신청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알아서 대상을 또는 금액을 계산해서 알려줍니다. 먼저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계산을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