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버스전용차로 연장됩니다. 6월 1일부터 평일 기존 양재 IC에서 오산 IC 39.7km 구간에서 안성 IC까지 58.1km로 더 길어집니다. 반면 영동선 영동고속도로는 주말 공휴일 신갈분기점에서 호법분기점 26.9km 구간 버스전용차로 폐지합니다.
경부선 버스전용차로 연장
2024년 6월 1일부터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이 변경됩니다. 경부고속도로의 경우 평일 기존 양재 IC에서 오산 IC 39.7km 구간이 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하였는데, 시민들의 출퇴근 버스 차량이 늘어서, 양재 IC에서 안성 IC까지 58.1km 구간이 연장이 됩니다.
한남에서 양재구간을 합치면 실제 거리는 더 늘어납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늘어, 평일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는 출퇴근 버스를 위한 변경입니다. 단속은 3개월 계도 기간을 둘 예정입니다.
영동선 주말 폐지
반대로 영동고속도로 영동선의 경우는 주말 공휴일 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합니다. 신갈분기점에서 호법분기점 26.9km 구간입니다. 6월 1일부터 폐지가 됩니다.
이유는 극심한 일반차 정체로 인해 버스전용차로 폐지 민원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강원도와 서울을 잇는 영동선 고속버스 운행이 많지 않아, 버스전용차로와 일반차로의 차이가 심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버스전용차로의 버스통행량이 기준치 이하로 나타났습니다.
버스업계 반발
사실 강원도에서 서울로 오거나, 반대로 강원도로 가는 경우 버스전용차로의 효과는 매우 좋았습니다. 이용자의 만족도가 상당히 좋았고, 고속버스를 운행하는 버스업계도 크게 만족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로 고속버스 이용자가 줄어들어 경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가용이 없거나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는 승객들에겐 매우 불편한 고속도로 운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단 경부선 버스전용차로 연장 영동선 주말 공휴일 폐지는 상황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다시 운영 체계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영동선은 관심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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