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플러스 계정 공유 금지 위반 시 접속을 제한하거나 종료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구독료도 월 9900원에서 프리미엄은 1만 3900원으로 인상됩니다. 단 1년 단위 구독은 2개월 할인입니다. 한국은 2024년 9월부터 단속할 예정입니다.
디즈니플러스 계정 공유 금지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금지로 생각보다 많은 수익을 얻었습니다. 이는 계정 공유 금지로 인한 수익보다 질 좋은 콘텐츠가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즈니는 상황이 좀 다릅니다. 물론 최근 무빙이라는 드라마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서 인지도나 회원이 드러난 것도 사실이지만 이 정도 콘텐츠로 계정 공유를 차단하고 월 프리미엄 가격을 올리는 것은 조금 지나친 정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플랫폼 기업의 특징은 우선 회원을 상당수 모집하고, 그 회원이 자사의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 후에 계정 공유 금지 그리고 요금 인상을 단행합니다. 하지만 디즈니 경우는 아직 그런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이 됩니다.
넷플릭스는 막대한 수익을 얻었지만 디즈니는 오히려 손실을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설익은 수익 개선 정책이 오히려 반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계정 공유 금지 위반 조치
디즈니플러스 계정 공유 금지 위반 시 사용자의 서비스 접속을 제한하거나 또는 종료 등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계정 공유에 대한 정확한 약관은 넷플릭스와 비슷합니다. 한 가정에서는 사용할 수 있으나, 거주지가 다른 곳에서는 계정을 공유할 수 없습니다.
6월부터 북미를 시작으로 비밀번호 공유 금지 정책을 시행합니다. 한국 구독자에게도 이미 이메일로 정책 변경을 공지하였습니다. 이제 곧 단속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 2024년 9월부터 계정공유 단속을 할 예정입니다.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비교
사실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을 시행하고 오히려 막대한 수익을 얻었습니다. 사실 공유 금지가 회원이 줄어들고, 반감을 얻을 것이라 판단하였으나 오히려 좋은 콘텐츠와 양으로 더 회원을 늘리게 되었고, 또 추가 계정 공유로 막대한 수익을 얻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넷플릭스에 국한된 사실입니다.
실제로 넷플릭스는 2분기 590만 명 신규 가입자 확보, 3분기 870만 신규 가입자 유치하였습니다. 엄청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계정 공유 금지 때문이 아니라 좋은 콘텐츠와 볼거리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디즈니플러스 계정 공유 금지와 구독료 인상은 반대로 역효과가 나지 않을까 염려가 됩니다. 참고로 이번 구독료 인상은 기존 프리미엄 9900원에서 13900원으로 인상됩니다. 대신 1년 구독을 하면 139,000원으로 할인이 됩니다.
사실 OTT 서비스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경쟁력이 높지 않은 OTT가 적자를 빌미로 구독료를 올리고, 계정 공유를 금지하는 행위는 매우 큰 도전이지만 매우 심각한 위기를 자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빙' 같은 선풍적인 콘텐츠를 연달아 공개하지 못한다면 막대한 적자만 남기고 사라질 수 있습니다. 사실 디즈니플러스 콘텐츠가 생각보다 그렇게 만족스러울 정도는 아닙니다.
결국 디즈니플러스 계정 공유 금지, 구독료 인상은 앞으로의 콘텐츠 싸움입니다. 하지만 엄청난 제작비를 투자하는 현실에서 그에 맞는 수익을 뽑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도 막대한 자본력을 가지고 있는 디즈니가 이 위기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보지만 혹시나 OTT 서비스 하나가 사라질까 염려가 됩니다. 결국 OTT가 살아남으려면 질적으로 양적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오리지널은 물론이고 많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사라지는 것은 한순간입니다. 좋은 콘텐츠를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