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은 지질이 혈관 벽에 쌓이고 염증을 일으키고, 염증에서 혈전이 떨어져 나와 심장 혈관을 막아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을 일으키고,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을 일으킵니다. 식사요법이나 꾸준한 운동으로 관리할 수 있으나, 이미 지질이 많이 쌓이면 반드시 일시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액 속에 총콜레스테롤이 일정기준을 넘어서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합니다. 정확히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160mg/dL 이상, 중성지방 수치 200mg/dL 이상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40mg/dL 남성, 50mg/dL 이하이고 총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인 사람을 말합니다. 혈액 속에 지질 성분이 많다는 뜻입니다. 이 지질이 혈관 벽에 붙어 쌓여서 벽을 두껍게 만들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면 동맥경화라 합니다. 여기서 떨어져 나가는 지질을 혈전이라고 합니다. 이 혈전이 심혈관을 막으면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일으키고,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을 일으킵니다.
주요 원인
특히 당뇨가 있는 사람, 혈압이 높은 사람, 비만인 사람 순으로 지질혈증이 높습니다. 당뇨환자는 87%, 고혈압 환자는 72%, 비만 환자는 53%에서 일반사람보다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합니다.
유전적 원인도 있지만 주로 음식과 운동부족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특히 당뇨환자는 혈관질환을 많이 일으킵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특별히 혈관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식사 관리나 운동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혈압이 높으면 혈관이 급격히 좁아졌다 커졌다를 반복하면서 혈관벽에 염증이 생깁니다. 그리고 비만이 사람은 기름진 음식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것입니다.
식사와 운동요법
초기에는 식사조절과 운동요법으로 충분히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습니다. 거기다 당뇨와 혈압을 낮추고 체중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하루 권장량만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콜레스테롤 오메가 3가 많은 음식은 먹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계란 노른자, 내장육류(곱창, 양, 간 등), 마요네즈, 튀김, 오징어, 낙지, 조개류, 굴, 새우 등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 기름진 육류, 소시지, 베이컨, 햄, 국물종류 곰탕 설렁탕, 인스턴트 음식 라면, 믹스커피, 과자 그리고 우유, 생크림, 아이스크림 등 유제품, 햄버거 치킨 피자 패스트푸드를 줄여야 합니다. 참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많습니다.
반면 먹어야 할 음식은 식이섬유소 많은 음식, 보리, 현미, 콩, 해조류, 과일, 채소 등입니다. 그리고 오메가 3이 많은 음식 등 푸른 생선 고등어 꽁치 삼치 등입니다.
그리고 운동요법입니다. 근력운동 해라, 고강도, 중강도 뭐 이런 주문이 많습니다. 그냥 하루 1시간 걷거나 뛰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으며, 가능하면 근력 운동도 조금 하시면 좋습니다. 너무 고강도 복잡하고 이상한 운동을 하지 마시고 간단하게 걷고 달리는 운동을 땀을 흘릴 정도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식사조절이나 운동요법으로도 치료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너무 이상지질혈증이 심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일정 정도 기간을 두고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약과 함께 식사와 운동을 조절하면 혈액 속에 지질은 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상지질은 관리가 소홀하면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앓고 있거나 앓았던 적이 있으신 분은 꾸준히 식사 관리와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콜레스테롤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