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슈거 소주 당류 열량 일반 소주와 차이가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왠지 무설탕 소주는 건강할 것 같은 착각을 주는 광고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당류도 일반 소주는 거의 없고, 열량도 도수에 차이가 있을 뿐 무설탕 소주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제로 슈거 소주 당류 열량
한국 소비자원이 국내 판매 중인 무설탕 소주를 조사하였습니다. 좋은 데이, 진로, 대선, 처음처럼, 새로 등 5개 무설탕 소주입니다. 광고대로 당류는 거의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일반 소주와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즉 일반 소주에도 당류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소주 도수에 따라 100ml당 칼로리 차이는 있었지 무설탕 소주하고는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럼 얼마나 당류나 열량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설탕 소주 당류 열량
소비자원 조사 결과 제로 슈거 소주 열량은 100ml당 최소 2.85%(2.6kcal)에서 최대 13.87%(14.7kcal)입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일반 소주 열량도 크게 차이가 없고, 오히려 알코올 도수에 따라 열량이 무설탕 소주나 일반 소주나 비슷합니다.
즉 도수가 100ml당 2.6도인 경우 열량이 14.38kcal입니다. 즉 당류가 열량을 좌우하는 것이 아니고, 도수가 열량을 좌우합니다. 그러니깐 무설탕 소주의 열량이 없는 것은 설탕 때문이 아니고, 도수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대체로 식품 100ml당 4kcal 미만인 경우를 무열량이라 합니다. 또 100g 또는 100ml에서 당류 0.5g 미만을 무당류로 표시합니다. 즉 당이 아주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당류의 경우는 일반 소주도 100ml당 0.12g에 불과합니다. 이는 표시 기준인 100ml당 0.5g 미만을 제로 슈거 소주라고 하기 때문에 사실상 차이가 없는 정도가 아니라,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일반 소주도 무설탕 소주라 할 수 있습니다. 당류가 거의 없습니다.
건강한 소주 배신
그러니깐 지금 소주 제조사들이 광고하는 제로 슈거 소주 즉 무설탕 소주는 건강한 소주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도수에 따라 열량이 달라집니다.
왠지 무설탕 소주를 먹으면 열량이나 칼로리가 낮아 다른 일반 소주보다 더 건강해질 것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과장 광고에 불과합니다. 즉 소비자를 속인 무설탕 소주라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런 상술에 속지 마시고, 무슨 소주를 마시던지, 도수가 높으면 건강에 좋지 않으면서 열량도 그만큼 높습니다. 살이 찌지 않는다는 것은 거짓입니다. 그러니깐 제로 슈거 소주 당류 열량에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냥 도수 낮은 일반 소주를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니는 대부분의 모든 무설탕 음료도 마찬가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