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12월 27일부터 시행합니다. 다만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3년마다 갱신을 해야 하고, 발급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IC 주민등록증의 경우는 발급 비용이 5000원입니다. 위조, 변조,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한 암호화 최신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휴대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사실 아직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없습니다. 물론 이동 통신 3사가 발행하는 패스 모바일 신분증에는 주민등록증이 있지만 실물 주민등록증의 모든 효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올해 12월 27일에 시행하는 휴대전화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똑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어, 매우 기대가 되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발급 방법과 대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 방법
우선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4427만 명은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발급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대신 휴대전화가 바뀐 경우 다시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QR코드 발급으로 주민센터 방문, 휴대폰(휴대전화)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1회용 발급 QR코드 촬영,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완료가 됩니다. 쉽죠?
다만 주민등록증에 직접회로 IC가 있는 경우는 주민센터 방문 없이 스마트폰 휴대전화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IC 칩으로 태그 하여 바로 등록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재발급 비용이 5000원이 듭니다. 이럴 경우 휴대폰이 바뀌어도 주민센터 방문 없이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절차는 모바일 신분증 APP 설치, IC 주민등록증 휴대폰 뒷면에 태그,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완료입니다. 쉽죠? 그럼 보안과 안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보안 안전
참고로 2008년 출생자 46만 명은 IC 주민등록증을 의망하는 경우 무료로 발급해 줍니다. 그리고 핵심은 해킹이나 위조 변조입니다. 정부 행정안전부는 위조 변조 부정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암호화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또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스마트폰 단말기 1대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분실 사고가 생기면 콜센터 등에 신고하면 바로 모바일 주민등록증 효력은 중단이 됩니다. 참고로 3년마다 갱신을 해야 하는데, 이는 평균 스마트폰 사용 기간이 2년 9개월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변동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가 국민들에게 획기적인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실물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신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편리해진 세상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