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우선 안내문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QR 코드 스캔이나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안내 문자 없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자신이 신청대상자인지 확인하고 같은 방식으로 신청을 하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 확인
가장 빠른 방법은 국세청 상담센터 1544-9944 전화를 걸어 ARS 또는 음성 안내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대상 결과가 바로 나옵니다. 해당자가 되면 안내 문자를 받은 사람과 동일하게 PC 또는 모바일에서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하거나 공인인증 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위에 설명했듯이 국세청 상담센터에 전화를 걸면 빠르게 안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1. PC 경우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상단 메뉴에 조회/발급 선택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에서 심사진행상황 조회 선택
- 확인 가능
- 먼저 로그인 꼭 하시기 바랍니다.
2. 모바일 경우
- 손택스 접속
- 조회 발급 선택
- 근로장려금 / 소득자료 (정기) 확인
- 심사진행현황 조회 선택
- 확인 가능
정리하면 대상자는 안내문이 핸드폰이나 서면으로 오고, 안내 문자나 서면이 없는 경우는 국세청 홈택스 상담센터 1544-9944에 전화를 하면 되고, 나머지는 PC 나 모바일로 홈택스 또는 손택스에 접속해서 대상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근로장려금 대상이 되면 총급여에 맞게 지급액이 산정이 됩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단독가구 165만 원, 홀벌이 가구 285만 원, 맞벌이 가구 330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재산 요건도 올랐습니다. 작년 2022년 6월 1일 기준 재산 합계액이 2억 4천만 원 이하이면 됩니다. 다만 1억 7천만 원이 넘는 경우는 근로장려금 지급액에 50%에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기한 신청이 6월로 넘어가면 근로장려금 지급액이 10% 차감됩니다.
- 단독가구 - 총 급여액 390 ~ 910만 원이면 근로장려금 165만 원 받습니다.
- 외벌이 가구 - 총 급여액 690 ~ 1410만 원이면 근로장려금 285만 원 받습니다.
- 맞벌이 가구 - 총 급여액 790 ~ 1710만 원이면 근로장려금 330만 원 받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먼저 대상자인지 확인을 하고 신청을 하면 됩니다. 문자나 서면으로 안내를 받지 않았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혼자 사는 청년인 경우 누락이 많아 직접 대상을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1. 모바일 안내를 받은 경우
- 안내문 열람하여 신청하기
- 모바일 홈택스 앱 접속
- 주민등록번호 등록
- 신청 완료
2. 서면 안내문을 받은 경우
- QR코드 스캔 - 홈택스 모바일 연결 / 주민등록번호 입력 / 신청 완료
- 인터넷 홈택스 - 국세청 홈택스 접속 / 신청. 제출 클릭 / 근로장려금 신청 / 개별인증번호. 주민등록번호 입력 / 신청 완료
- 모바일 홈택스 - 앱스토어 홈택스 앱 설치 / 신청. 제출 클릭 / 근로장려금(정기/반기) / 개별인증번호 주민등록번호 입력 / 신청 완료
- 1544-9944 전화로 신청 가능
3. 안내 문자 없어도 가능
- 먼저 대상자 확인 (국세청 상담센터 1544-9944)
- PC 홈택스 - 홈택스 접속 / 로그인 / 신청. 제출 / 근로 자녀 장려금 /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
- 홈택스(모바일) - 앱스토어에서 홈택스 앱 설치 / 로그인 / 신청. 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정기 신청
2023년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입니다. 심사 후 9월 중순 이후에 근로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상반기에 반기를 신청하신 분은 대상이 아닙니다.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계가 어려운 근로자나 사업자는 꼭 신청하기 바랍니다. 더불어 아르바이트하는 청년들도 꼭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