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이어트로 저탄고지 식단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혈관이 나빠지면서 심장마비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나친 고지방을 줄이고 야채를 늘리는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탄고지 식단이란
탄수화물이 비만의 원인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줄이고 고지방 식단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그럼 맛있는 고기와 야채를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물론 고기 값 비용이 많이 들지만 먹고 싶은 것을 먹으면 다이어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육류,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연어(생선) 등이 고지방 식품입니다. 여기다 브로콜리이나 블루베리, 토마토,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를 함께 먹으면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이 됩니다.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
고지방 음식을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가 높아집니다. 이는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 플라크 형성 - 나쁜 콜레스테롤이 수치가 높으면 혈관벽에 플라크가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 쌓이게 됩니다. 그럼 혈관이 좁아지고,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이상지질혈증이 나타납니다.
- 염증 발생 - 나빠진 혈관에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이 염증은 혈관을 더 손상시켜 플라크가 더 잘 쌓이고 많이 쌓이게 됩니다.
- 혈전 발생 - 혈관 벽에 붙어 있는 플라크나 지질이 덩치가 커져서 떨어져 나갑니다. 이게 혈전이 됩니다. 이 혈전이 심장동맥을 막아 심장마비 또는 심근경색을 일으킵니다. 또 뇌혈관으로 가서 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이 됩니다.
예방방법
저탄고지를 즐기면서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고지방 음식을 전체 40%를 넘으면 안 되고, 대신 녹색 야채를 많이 드시고, 특히 가공육이나 트랜스지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도 굽는 것보다는 삶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양이 다르긴 하지만 지방과 함께 먹는 야채(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애호박 아스파라거스, 토마토 등 녹색야채)와 과일(아보카도, 블루베리 등)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그나마 저탄수화물 고지방을 즐기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매일 규칙적인 운동과 정기적으로 콜레스테롤 검사를 꼭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