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독사 예방 앱 휴대폰 안심앱 자동문자

by 태공망71 2024. 5. 4.

고독사 예방 앱 휴대폰 안심앱 등이 실제 극단적인 선택을 막을 수 있고, 또 위험한 상황에서 구조를 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원리는 독거노인이거나 질병이 있고, 혼자 생활하기 쉽지 않은 1인 가구 휴대폰에 앱 또는 안심앱을 설치하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문자가 발송이 됩니다.

 

고독사 예방 앱


정부 지자체 등이 고독사 예방을 위해 자체적으로 앱을 만들어서 실제로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앱 설치는 간단합니다 지자체 앱이나 정부 보건복지부가 추천하는 앱을 구글 플레이 등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경남 합천에서 만든 안심앱 또는 보건복지부가 만든 라이프센서 등이 있습니다.

 

설치하면서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그리고 기타 질병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지자체나 복지팀으로 문자가 발송이 됩니다. 그럼 관계자가 위험 신호를 감지하고, 빠르게 대처합니다. 

 

여기서 1인 가구 대상자가 시간을 8시간, 10시간, 12시간 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휴대폰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문자가 발송이 됩니다. 

 

안심앱 사례


실제로 대구 남구 대명9동에서 안심앱으로 긴급구호 요청 문자를 받고 복지팀이 출동하여 유서를 쓰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던 A 씨를 구조하였습니다. 

 

휴대폰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아, 긴급문자가 자동 발송이 되었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던 A 씨가 방황하던 사이에 복지팀이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고독사 예방 앱 설치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전국 지자체가 모두 위험 1인 가구에 대해서 의무적으로 안심액을 설치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예방 앱 의무 설치


대구 남구 대명9동 사건은 다행히 긴급 구조가 되었지만, 극단적 선택을 막는 것은 물론이고, 실제로 갑자기 쓰러지거나, 넘어져서 거동이 불가능한 경우, 장시간 휴대폰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 복지 구조팀이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의무적으로 고독사 예방 앱을 모두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휴대폰 사용만으로 고독사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휴대폰만이라도 설치를 해서 최소한의 죽음을 막아야 합니다. 단순히 위험 1인 가구만 해당이 되는 것이 아니고, 모든 1인 가구는 본인 희망에 따라서 모두 의무 설치가 가능해야 합니다. 

 

혹여나 주변에 지인 또는 가족 친지 중 혼자 사는 분이 있다면 고독사 예방 앱 휴대폰 안심액 설치를 추천합니다. 자주 찾아뵙지 못하지만 위험한 상황에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앱이 될 수 있습니다. 

 

 

고독사-예방-앱-휴대폰-안심앱-자동문자
고독사 예방 앱 휴대폰 안심앱 자동문자

 

 

전체 1인 가구 희망자 고독사 예방 앱 안심앱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예산이나 인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외롭게 죽어가는 국민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거기다 추가로 1인 가구가 아니더라도, 생계 위협 가구 역시 위험 가구로 선정하여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적어도 사회적 무관심으로 서서히 죽어가는 가구는 없도록 해야 합니다. 

 

 

2022년 1인 가구 연소득 3010만 원 고독사 비율 32% - upek1.com

2022년 1인 가구 연소득 3010만 원이고 빚은 평균 3651만 원입니다. 아플 때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비율 즉 고독사 위험이 32%입니다. 1인 가구는 작년과 비교하면 33만 6천 가구가 늘어 750만 가구로 전

upek1.com

 

강남구 1인 취약가구 생체신호 감지 스마트기기 설치

강남구가 혼자 사는 어르신 1인 취약가구에 고독사를 방지하고 낙상사고에 빠른 대처를 위해 집안 곳곳에 생체신호를 감지하는 스마트기기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시범사업으로 올해는 30곳만

upek.tistory.com

 

노인 빈곤율 OECD 꼴찌 연간 가처분 소득 한국 미국 일본

노인 빈곤율 OECD 꼴찌입니다. 2009년부터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빈곤 어르신들의 연간 평균 가처분 소득이 804만 원으로 전체 인구 평균 1719만 원보다 1000만 원이 적습니다. 어르신

upek.tistory.com

 

한국 노인 1인 가구 빈곤율 OECD 최고 70.3% 해결방법 - upek1.com

한국 노인 1인 가구 빈곤율은 OECD 국가 중 최고입니다. 실제 빈곤율은 70.3%입니다. 이는 청년 36.9%, 중장년층 43.4%보다 2배 이상 높습니다. 대한민국을 산업화시킨 주역이지만 삶은 빈곤에 허덕이

upek1.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