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경기도 하차 시 별도 요금을 내야 하고,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예외 구간이 있습니다. 승차를 하시기 전에 도착지에 사용 가능한 구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동행카드 사용 가능한 경기도 지역의 역과 버스가 있습니다. 그래도 경기도에 자주 간다면 K패스 더경기패스 이용이 좋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하차
동행카드는 주로 서울 지역에서 대중교통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물론 요금이 월 6만 2000원이니, 기본요금으로 비교하면 41회 이상은 타야 이익입니다. 하지만 지하철이나 버스 등 일부 예외 구간에 경기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집중적으로 경기도 지역 하차 승차 동행카드 허용 가능한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기후동행카드는 어제까지 10만 장이 넘게 팔렸고, 당분간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따릉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월 6만 5000원 교통카드를 사용하시면 되고,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월 6만 2000원 카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자세한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
현재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하차는 대부분 허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허용되는 곳이 있습니다. 지하철의 경우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 4호선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 ~ 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 (미사 ~ 하남 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 ~ 까치울역)에서 하차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승차는 불가합니다. 즉 위 허용 구간에서 서울방향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신분당선, GTX-A 노선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버스는 일단 서울지역 시내버스 심야버스, 서울시 면허 버스는 다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시 면허버스, 도 면허버스, 광역버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서울동행버스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서울동행버스 간선버스 요금을 적용하는 서울 02, 서울 04, 서울 05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하철 경우 허용 지역이 아닌 경기도에서 하차한 경우, 하차 태그를 할 수 없고, 역무원을 불러서 추가 별도 요금을 내야 합니다. 그리고 태그를 하지 않았으므로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고양 일산 3호선 역사 대화역 ~ 삼송역 10개, 경의중앙선 10개 탄현역 ~ 한국항공대역, 서해선 6개 역사 일산역 ~ 능곡역 등 총 26개 역사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올해 상반기 적용 예상입니다.
또 경기 과천 지하철 4호선 5개 역, 선바위역, 경마공원역, 과천역, 정부과청사역 포함됩니다. 하지만 현재 운영기관인 코레인과 협의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그래도 일단 합류하기로 결정은 하였습니다.
경기 군포도 포함됩니다. 1호선, 4호선 7개 역입니다. 금정역, 군포역, 당정역, 산본역, 수리산역 대야미역 등입니다. 그러나 역시 코레일과 협의해야 합니다.
김포는 2024년 3월 30일부터 김포골드라인 전구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천도 사용이 가능할 예정이지만 인천 I 패스가 더 효과적이라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 카드 실물 카드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카드 실물카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OS12 이상 버전만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에서 티머니앱을 다운로드하여서 계좌이체로 충전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기존에 사용하는 티머니 모바일 카드는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 결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충돌이 발생할 수 있고, 그러면 불이익이 발생하며 페널티가 적용이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사용 용도에 따라 변경을 하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를 구입한 경우 반드시 등록을 하고, 이용 내역은 따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충전은 현금으로 역사에서 충전을 해야 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4년 4월 27일부터 신용카드 체크카드 충전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약속하였습니다.) 1호선 청량리 ~ 서울역 구간, 서울 2호선에서 9호선까지 그리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내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 구매는 역내에서 가능하고, 또 편의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단 3000원입니다.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하차 별도 요금 페널티 부과는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점차 지역을 넓혀가고 있으니, 앞으로 지역은 확대가 될 것입니다. 대신 요금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동행카드는 서울 시민에게 유리하고, 또는 김포시민에게 유리합니다. 하지만 경기도 사람은 K패스나 더경기패스가 더 유리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경기패스는 GTX-A 노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전국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