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타바이러스는 5세 이하의 영유아에서 발생합니다. 아이들은 적어도 1번은 반드시 감염되는 전염병입니다. 재감염 가능성도 높아서 정부는 영유아에게 무료 백신 접종을 시행합니다. 그동안 비용 때문에 맞지 못했던 취약계층은 물론이고 아이를 둔 부모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로타바이러스 무엇인가
전 세계 5세 이하의 아이들이 걸리는 감염병입니다. 주로 분변을 통해서 감염이 되고, 위장관염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증상으로는 발열이 있고, 설사와 복통 그리고 탈수가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심하면 탈수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위장관염을 일으키는 로타바이러스 유형이 여러 가지입니다. 유행에 맞게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예방 방법
아쉽게도 로타바이러스는 치료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백신이 가장 최우선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나타나면 대증요법으로 치료합니다. 발열 구토 설사 억제 약을 사용하지만 약물에 대한 반작용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선 백신을 맞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손을 자주 씻겨주고, 기저귀는 청결하게 처리하고, 아이가 만지는 물건은 소독하여 입으로 가는 바이러스를 막아야 합니다.
정부는 국가예방접종계획에 로타바이러스 백신이 추가로 포함되었습니다. 접종 비용이 통상 20~30만 원 정도였는데, 앞으로는 국가가 무료로 접종을 합니다. 그럼 80% 이상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생후 8개월 이전에 꼭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부탁합니다. 그리고 부모들도 꼭 백신 접종을 하기시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