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지급 양육비 형사처벌 징역 1년 가능 그러나

by 태공망71 2023. 6. 4.

이혼을 하고 양육비를 미지급하는 한 부모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감치명령을 받고도 1년 이상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으면 형사처벌이 가능합니다. 징역 1년 이하 또는 벌금 1000만 원 이하입니다. 하지만 그 기간이 2년 3년 이상 걸립니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는 그동안 생계 위협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아동학대입니다.

 

미지급 양육비 형사처벌


우선 이혼을 하면 아이에 대한 양육비를 지급해야 합니다. 그런데 2개월 이상 주지 않으면 감치명령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감치명령으로 가는 과정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실제로 이혼 가정이 양육비를 받는 부모는 전체 80%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2021년 법 개정으로  감치 명령 후에도 1년 이상 미지급하면 형사처벌이 가능합니다. 그럼 최대 징역 1년 이하 또는 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여전히 긴 시간을 한 부모는 기다려야 합니다.

 

 

미지급 양육비 부모 형사처벌 감치명령 없이

양육비 미지급 하는 부모가 많습니다. 이에 한부모가 양육비를 받기 위해 이행명령을 내리고 감치명령까지 합니다. 그래도 양육비를 주지 않으면 형사처벌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깐 기존에는 반

upek.tistory.com

 

양육비 1억 1천만 원 지급


13년간 아이 양육비를 밀린 아빠를 엄마가 작년에 형사 고발을 하였습니다. 그동안 민사 가사 소송을 총 15번을 했지만 그뿐입니다. 결국 돈을 받지 못했습니다. 결국 개정된 법에 따라 형사 고발을 하였고, 아이 아빠는 재판이 들어가기 전에 밀린 1억 1천만 원 전부 지급하였습니다. 검찰은 기소유예로 사건을 넘기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피해가 회복되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밀린 양육비는 지급하였지만 이는 나쁜 사례입니다. 지급을 하였어도 그동안 받았던 정신적 피해를 보상해야 하고, 또 마땅히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지금도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는 한 부보에게 경종을 울릴 수 있습니다. 즉 형사처벌까지 가면 자신에게 큰 피해가 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단순히 밀린 돈을 지급한다고 있던 죄가 사라지면 결코 안됩니다. 

 

형사처벌 강화


지금 정부가 준비하는 양육비 이행법에서 감치 명령 없이도 형사처벌이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에 사례에서 보았듯이 무려 13년이 걸렸습니다. 그동안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받을 생계 위협과 아동 학대는 단순히 경제적 타격은 물론이고 정신적 고통도 이로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현행법은 감치명령을 받아야 하고, 이 또한 감치명령을 이행하는 경우가 전체 40%도 되지 않습니다. 다행히 감치명령을 했어도 지급하지 않으면 운전면허 정지, 출국금지, 신상공개를 합니다. 이 또한 해결방법이 되지 않습니다.

 

 

13년간 양육비 미지급 아빠 검찰 송치

이혼 후 아빠가 아이를 키우는 엄마에게 13년간 양육비를 미지급했습니다. 금액이 1억 2천만 원이고, 이미 지난해 감치명령을 받고, 운전면허 정지, 출국금지, 신상공개 까지 했지만, 양육비를 지

upek.tistory.com

 

그렇게 중간중간 가사소송, 민사소송을 하지만 우리 법은 양육비를 주지 않는 한 부모에게 강제로 채무액을 변제하도록 강요하지 못합니다. 결국 형사처벌까지 가야 합니다. 그 기간이 너무 깁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양육비 미지급으로 형사처벌까지 간다면 무조건 수위에 상관없이 처벌을 해야 합니다. 단순히 밀린 채무액을 지급했다고 해서 기소유예를 하는 것은 나쁜 사례가 됩니다. 이는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는 한 부모가 형사처벌 갈 때까지 무조건 버틴다는 것입니다. 왜 처벌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형사처벌까지 가능 경우도 실제 이혼 가정에 비해 너무 적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형사 수사는 12건에 불과합니다. 

 

엄마-아이-양육
엄마-아이-양육

 

결국 이혼 가정 미지급 양육비 해결 방법은 먼저 감치명령 없이도 형사 처벌이 가능하도록 시급히 법 개정을 해야 하고, 형사가 진행되면 처벌 수위에 상관없이 처벌을 내려야 합니다. 밀린 양육비를 갚았다고 해서, 기소유예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아주 나쁜 선례입니다. 이는 단순히 경제적 채무만이 아니라 정신적 고통에 대한 채무는 인정하지 않는 사례가 됩니다. 반드시 미지급 양육비와 한 부모 가정이 겪어야만 했던 정신적 피해, 아동 학대 피해도 형사처벌로 보상해야 합니다. 앞으로는 기소유예 없이 반드시 처벌을 하기 바랍니다.

 

 

양육비 미지급 명단 공개 1억2560만원 전액 납부

여성가족부는 이혼한 아이의 양육비 미지급 한 채무자를 명단에 공개했습니다. 출국금지와 함께 조치를 하자마자 채무자 아버지는 바로 1억 2560만 원 전액을 지급했습니다. 백만 명이 넘는 한부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