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성탄절 부처님 오신 날 대체공휴일 지정합니다. 그럼 석가탄신일은 5월 27일, 28일, 29일 사흘 연휴가 됩니다. 이는 정부가 침체된 내수를 활성화시키고, 국민의 휴식권을 보장하는 차원입니다. 하지만 물가 상승과 실질 임금 하락으로 대체공휴일로 얼마나 내수가 짐작될지는 의문입니다.
대체공휴일 지정
올해는 부처님 오신 날, 성탄절을 대체공휴일로 지정합니다. 그럼 석가탄신일은 사흘 연휴가 됩니다. 5월 27일(토요일), 28일(일요일), 29일(월요일), 사흘이 연휴입니다.
놀러 가기 딱 적당한 휴가입니다.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많이들 여행을 떠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침체된 내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전례 없는 물가 상승과, 수출 부진, 무역적자 그리고 실질 임금 하락으로 얼마나 많은 근로자가 내수 진작에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그래도 쉬는 날이 많은 면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대체공휴일
공휴일이 주말에 겹치면 쉬는 날이 줄어듭니다. 그럼 근로자의 휴식일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정부는 근로자의 휴식 보장과 내수 활성화를 위해 휴일을 추가하는 대체공휴일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설날, 추석, 어린이날이 대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도 대체공휴일을 적용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부처님 오신 날, 성탄절을 대체공휴일을 지정합니다. 근로자에겐 꿀 같은 휴일이 되겠지만, 기업의 입장에서는 불만이 나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원래 주말은 쉬고, 공휴일도 쉬는 날인데, 기업이나 경영계가 불만을 가질 사항은 아닙니다. 참고로 현충일과 신정(1월 1일)은 대체공휴일로 지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대체공휴일 지정 이유
부처님 오신 날, 성탄절을 대체공휴일로 지정을 하면 근로자는 사흘이상 연휴가 됩니다. 아무래도 주말 2일보다는 3일이 여행 가기 더 좋은 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자연히 집에 있기보다는 여행을 떠나기 좋습니다. 국내 여행을 많이들 가겠지만 해외여행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여간 국내 여행을 간다면, 침체된 내수 시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경기 진작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지금처럼 실질임금이 줄어들고, 공공요금 인상, 물가 상승으로 근로자가 여유 있게 여행을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하지만 쉬는 것은 근로자에겐 좋은 일입니다.
주 69시간 근무 근로시간저축계좌제 단점
정부가 근무 시간을 개편했습니다. 최대 주 69시간 근무가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월, 분기, 반기, 연간 단위로 변경하여 사실은 일주일 평균 52시간을 넘지 않습니다. 또 근로시간저축계좌제를 도
upek.tistory.com
고용보험 미가입 실업급여 신청 가능
고용보험 미가입 단기 근로자 실업급여 신청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피보험단위기간이 180일이 넘고, 급여명세서, 급여 통장, 근로계약서가 있다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근무를 인정받아
upek.tistory.com
대형마트 의무휴업 월요일 노동자 재래시장 어쩌나
정부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평일로 변경하는 것을 확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대구시는 2월 13일 월요일부터 의무휴업을 시작합니다. 마트 노동자의 일요일 휴무는 사라졌고, 일요일 매출을 기대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