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합계출산율 0.59명 난임지원 확대

by 태공망71 2023. 3. 8.

지난해 서울시 합계출산율 0.59명으로 전국에서 꼴찌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오세훈 시장은 적극적으로 난임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낳지 않는 사람을 지원하기보다는 낳으려고 하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난임 시술과 난자냉동, 다태아 보험가입 그리고 기형아 검사비 지원까지 확대합니다.

 

서울시 합계출산율 0.59명 꼴찌


서울이 전국에서 아이를 가장 적게 낳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합계출산율 0.59명으로 꼴찌입니다. 그래서 오세훈시장은 아이를 낳으라고 지원하지 말고, 낳겠다는 부부에게 더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방침을 바꿨습니다. 옳은 결정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근본적인 해결은 아니지만 현재 상황에서 나름 의미 있는 방향입니다.

 

난임지원 확대


  •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 기존 난임시술에 시험관 수정, 인공 수정 등 시술당 150만 원 ~ 400만 원 정도의 시술비에 건강보험 적용하여, 본인 부담금 20 ~11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또 부부 소득이 월 622만 원 이하만 해당됩니다. 이는 중위소득 180% 이하입니다. 그래서 맞벌이가 지원받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이런 제한 없이 무조건 1회 시술 비용 11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 시술 횟수 제한 폐지 - 기존에는 신선 10회, 동결 7회, 인공수정 5회까지만 지원되었으나, 이제는 횟수 제한을 폐지하였습니다.  
  • 난자 냉동 시술비 지원 - 원래 난자 냉동 시술에는  250 ~ 500만 원 정도 비용이 듭니다. 그런데 서울시가 처음으로 시술비를 지원합니다. 난자냉동을 원하는 30 ~ 40세 여성 대상으로 최대 200만 원 지원하고, 첫 시술 비용은 50% 지원을 해줍니다. 당장 임신을 원치 않지만 훗날을 대비하여 조금이라도 젊은 난자를 보관하는 여성이 많아졌습니다. 

 

고령 산모 지원


  • 최근 들어 처음 아이를 낳는 시기가 점점 늦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첫 아이 엄마 나이가 평균 33세입니다. 고령에 산모가 되고 아이를 낳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서울시는 35세 이상 산모에게 기형아 검사비 100만 원을 지원합니다. 이유는 일반산모보다 고령산모가 기형아 출산 비율이 9배 이상 높기 때문입니다. 

 

  • 또 쌍둥이를 비롯하여 다태아 아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인공수정 과정에서 생기는 다태아입니다. 혹시나 걱정을 덜기 위해 자녀안심보험을 무료로 가입을 지원합니다. 지난해 서울에서 태어난 쌍둥이는 2210명이고, 세 쌍둥이는 85명입니다. 매우 의미 있는 보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아이를 낳으라고 정책을 시행했지만 예산만 280조 원을 쓰고 얻은 결과는 오히려 계속 합계출산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책을 바꿔서 낳겠다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난임부부의 임신을 돕고, 또 임신을 하면 고령의 나이라 기형아 출산을 걱정하지 않도록 검사비를 지원하고, 또 쌍둥이나 세 쌍둥이를 낳으면 자녀안심보험을 무료로 가입하여 편안하게 아이를 낳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취지입니다.

 

서울시-난임지원-정책
서울시 난임지원 정책

 

물론 우리나라 저출산은 아이를 낳지 않겠다는 생각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유야 높은 집값과 막대한 사교육비 등이 원인이지만 일단 낳고 싶은 사람을 돕는 난임지원 확대로 지금의 서울시 합계출산율을 조금이라도 올릴 방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인구 감소를 막기는 어렵습니다. 근본적인 집값과 사교육비 그리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지 않으면 저출산은 해결은 염원으로 끝날 것입니다. 

 

 

40대 임산부 정맥혈전 예방방법

주로 30대 40대 임산부에게 정맥혈전이 자주 발생합니다. 고령에 쌍둥이을 낳거나 제왕절개를 하는 경우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장시간 움직이지 않아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너무 오랫동안 누워

upek.tistory.com

 

여드름약 이소트레티노인 복용 피임 태아 위험

가임기 여성이 중증 여드름약 이소트레티노인 약을 복용하고 합니다. 그럼 임신할 경우 태아에게 매우 위험합니다. 유산 가능성도 높고, 기형아가 태아날 확률도 높습니다. 그래서 식약처는 약

upek.tistory.com

 

임신부 알프라졸람 부작용 주의 알고 복용

가임기 여성이나 임신부가 알프라졸람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과민성대장증후군, 불면증, 우울증 등이 대부분이지만, 잘못 복용하면 아기가 자연유산 되거나, 조산, 저체중아 위험

upek.tistory.com

 

에스트로겐 피임약 폐색전증 부작용 위험

임신을 차단하기 위해서 에스트로겐 함유된 경구 피임약을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조금 다르지만 잘못 복용하면 혈전이 생기고 그 혈전이 폐의 혈관을 막아 폐색전증을 일으킬 수

upek.tistory.com

 

임신중지약 미프진 국내 도입 무산 불법

먹는 임신중지약으로 알려진 유산 유도제 미프진 국내 도입이 무산되었습니다. 수입 허가를 신청한 현대약품은 식약처의 자료 보완 요청을 거부하여, 사실상 미프진 국내 상용화에 실패하였습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