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아청소년과 의료 수가 인상 전공의 수당 100만 원 야간 진료비 2배

by 태공망71 2023. 9. 23.

소아청소년과 의료 수가 인상 될 전망입니다. 또 전공의는 수련 수당으로 월 100만 원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심야 야간 휴일 진료 시 진료비 2배로 인상합니다. 또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응급실과 병원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의료 수가만 올리면 어느 정도 의료 붕괴를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아청소년과 의료 수가 인상


지금 현실은 소아의료 붕괴 시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병원이나 의원보다 수익은 적고, 찾는 아이들은 많아 의사들이 너무 힘들다는 것입니다. 거기다 높은 수련 비용과 의료 사고 시 법적 부담이 너무 큰 이유도 있습니다. 

 

정부는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우선 전공의 수련 수당을 월 100만 원을 주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병원 의원 의료 수가도 올립니다. 구체적으로는 야간 휴일 진료 시 진찰료 2배로 인상하고, 수가는 정책가산 수가로 규정하여 소아청소년 수가를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건강보험에서 지원합니다.

 

의료 붕괴 이유


의사 정원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전공의 선택을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소아과를 지망한 수련의는 모집 정원의 16%에 불과합니다. 이유가 뭘까요?

 

이유는 소아과는 다른 병원과 달리 검사료나 비급여 항목 등 진료 이외에 별도의 수익이 없습니다. 그래서 환자는 많이 보는데 수익이 없는 상황입니다. 바쁘기만 하고 일만 힘들고 돈은 못 버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전공의들이 선택을 하지 않습니다.

 

거기다 수익은 적은데 의료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법적 부담으로 기피하고, 또 수련 비용이 높습니다. 생각보다 어린이 진료는 다방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수련 비용이 높고, 의료 사고 법적 부담이 많고, 수익은 적어서 소아과를 지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의료 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거기다 저출산으로 아이가 줄어드는 것도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해결 방법


정부는 전공의 수련 수당을 지급합니다. 월 100만 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수가 조정이 있습니다. 이를 정책가산 수가라고 하는데, 이는 정부가 의료 서비스 공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국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지원은 건강보험에서 합니다. 즉 소아청소년과 의료 수가를 인상합니다. 하지만 아직 정확한 인상 폭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야간 휴일 진찰료를 2배로 인상합니다. 이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런 정책을 바탕으로 어린이 전문 병원을 심야 야간 휴일에도 진찰할 수 있도록 100곳까지 늘린 예정이고, 병원에 평균 2억 원을 지원할 것입니다.  

 

또 종합병원 소아응급실을 더 늘릴 예정입니다.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구체적인 대안은 아닙니다. 의료 수가가 얼마나 오르는지, 전공의 수련 수당이 적당한지, 전문의들의 인상한 수가로 실제로 운영이 수익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소아청소년과-의원
소아청소년관 의원

 

 

소아청소년과 의료 수가 인상 그리고 전공의 수련 수당 100만 원, 심야 휴일 진료비 2배가 환자와 부모에게 부담은 줄이면서 전공의 전문의에게 실제로 고생한 대가가 가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청사진을 보여주어야 의료붕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의사도 사람이라 단순히 의지와 신념만으로 환자를 진찰할 수 없습니다. 다른 전문의처럼 충분한 대가를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2024학년도 서울대 의대 정시 합격선 294점 고려대 연세대 - upek1.com

2024학년도 서울대 의대 정시 합격선 294점으로 종로학원이 예상하였습니다. 국어 수학 탐구 영역 3과목 합산 점수입니다. 연세대 293점, 고려대 292점으로 예상이 됩니다. 단 영어 최소 2등급 이상

upek1.com

 

대학병원 소아청소년과 레지던트 지원 0명 위기

2023년 상반기 대학병원 38곳 소아청소년과 레지던트 지원이 0명입니다.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대로 과면 소청과 의료붕괴를 막을 수 없습니다. 의대 정원을 늘리거나, 비인기 진료과의

upek.tistory.com

 

소아과 예약 똑닥 앱 유료화 월 1000원 찬성

소아과 예약 똑닥 앱이 유료화를 시작합니다. 사용료가 월 1000원, 연 만원입니다. 크지 않은 액수이지만 나름 불만을 가지고 있는 맘도 있고, 오히려 당연하다고 응원하는 맘도 있습니다. 스타트

upek.tistory.com

 

한국 의사 연봉 OECD 최고 평균 2억 4천만원 이유는

한국 의사 연봉 OECD 최고라는 보도 자료가 나왔습니다. 평균 연봉은 2억 4천만 원이고 봉직의, 개원의 평균은 1억 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 또 1인당 GDP로 따지면 5배 이상 높습니다. 의사 연봉이 이

upek.tistory.com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없다 의료붕괴 직전이다

최근 전국적으로 상급병원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지원자가 크게 줄고 있습니다. 결국 의료진 부족으로, 가천대 길병원이 소아청소년의 입원 진료를 중단했습니다. 전체 인구의 17%를 차지하는

upek.tistory.com

 

의대 정원 확대 정답인가

상급병원의 주요 진료과에 인원이 부족하여, 응급수술과 입원 치료가 중지되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에 정부는 부족한 비인기과에 충원을 위해 의대 정원 확대를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