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심장 인공판막 수술을 했습니다. 그래서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고, 면역력이나 피로회복 차원에서 홍삼을 직접 달여서 먹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반대가 심했지만 분기마다 걸리는 감기와 체력저하 만성피로로 도저히 건강상 먹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와파린 용량을 올리고, 자주 수치를 검사하는 조건으로 홍삼을 먹기로 하였습니다.
홍삼 먹어도 될까
와파린은 항응고제입니다. 심장 인공 판막 수술을 하면 반드시 먹어야 합니다. 이유는 기계 판막은 우리 몸이 이물질로 판단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합니다. 판막에 염증이 생기면 심장에 매우 위험한 결과를 낳게 합니다. 그래서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항응고제를 복용합니다. 저는 그 많은 항응고제 중에 와파린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심장 수술은 2008년 5월에 했고, 15년이 지난 지금은 아무런 건강상에 문제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만약 기계 판막이 아닌, 조직 판막으로 수술을 했다면 지금쯤 다시 판막 수술을 해야 하지만 저는 기계 판막을 달아서 반영구적이라 아직까지는 추가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평생 항응고제을 복용해야 합니다. 조직 판막 수술은 항응고제를 먹지 않아도 됩니다. 조직 판막과 기계 판막 수술이 차이점입니다.
실제 홍삼 먹고 나오는 항응고 수치
저는 사실 홍삼을 수년 전부터 먹었습니다.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감기에 자주 걸렸습니다. 그런데 심장 수술 이후로는 감기가 걸리면 좀처럼 낫지가 않았습니다. 분기마다 감기가 걸리고 또 치료하는데 한 달이 걸립니다. 그러니깐 1년에 4달은 감기로 고생하고 약을 먹는다는 것입니다. 심장이 안 좋은 분들은 아시겠지만 감기는 심장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거기다 감기약은 와파린과 충돌이 많습니다. 또 감기 자체가 항응고 수치도 불안하게 만듭니다. 그러니깐 되도록이면 감기에 걸리지 않아야 하고, 건강식품은 물론이고 약은 조심스럽게 먹어야 합니다.
- 주로 홍삼을 먹지 않으면 항응고 수치 INR은 높게 나옵니다. 와파린을 격일로 4mg, 5 mg 복용합니다. 그럼 3.0 이상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그렇습니다. 그래서 홍삼을 먹지 않을 때는 주로 4mg을 먹고 수요일 또는 일요일에 5mg을 먹습니다. 그럼 항응고 수치 INR이 2.0에서 2.5로 나옵니다. 저는 뇌경색 경험이 한 번 있어서 INR 수치가 2.5에서 3.0 사이에 나와야 합니다.
- 최근 홍삼을 먹었을 때 항응고 INR 수치입니다. 2022년 7월 18일 1.97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당일날 6mg을 먹고, 격일로 5mg, 4mg을 먹었습니다. 2022년 10월 6일 수치는 2.51입니다. 안정적으로 되었습니다. 그렇게 계속 홍삼을 먹으면서 수치를 쟀습니다. 2022년 12월 8일 수치 2.62, 약은 격일로 계속 4mg, 5mg을 복용했습니다. 가끔 뛰는 수치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2023년 2월 9일 수치 2.01 나왔습니다. 물론 2 이하는 아니지만 항응고 상담사는 조금 걱정이 된다고 해서 당일날 6mg, 나머지는 격일로 4mg, 5mg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안정을 찾았습니다. 현재 수치는 2023년 6월 8일 2.45입니다. 홍삼은 계속 먹고 있습니다.
- 종합해 본 결과 홍삼을 먹지 않으면 보통 와파린을 4mg을 먹고, 홍삼을 먹으면 격일로 4mg, 5mg을 먹습니다. 그럼 홍삼을 먹어도 아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혹시 모르니 주기적으로 항응고 검사 INR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홍삼을 먹고 갑자기 수치가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그럼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중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식품이나 새로운 약을 복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최소한 2주에 1회 항응고 INR 검사를 해야 합니다. 내가 먹는 음식이나 약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모니터링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와파린 복용 먹어도 되는 약들
저는 현재 여러 약을 먹고 있습니다. 다만 와파린 약효과를 떨어뜨리지 않는 약을 우선으로 복용하고 있습니다. 홍삼만 제외하고요. 우선 아로나민 골드를 먹고 있습니다. 우루사는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먹는 약이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원래는 세노비스 슈퍼바이오틱스를 먹었는데 비싸기도 하지만 별로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오랫동안 먹었습니다. 왜냐하면 병원에서 먹어도 괜찮다고 해서 계속 복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위 대장 내시경을 하고 나서, 메디락에스장용캡슐로 바꾸었습니다. 효과는 아주 좋습니다. 병원에서도 먹어도 좋다고 했고, 실제 수치도 안정적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먹는 약은 원래 서울대병원에서 고지혈증 약으로 주었던 아토르바정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리피토정 5mg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역시 와파린과 충돌이 없는 약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먹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제가 현재 와파린을 복용하면서 먹는 약은 아로나민 골드, 메디락에스장용캡슐, 리피토정입니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수치가 크게 떨어지거나 몸이 이상이 오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홍삼의 경우는 항응고 INR 수치가 떨어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래서 홍삼을 먹을 때는 약을 늘려서 먹고 있습니다.
혹시 와파린 복용하시는 분들이 체력이 약해서 건강식품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무조건 반대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복용하시고, 처음에 자주 수치 검사를 하면서 모니터링을 하면 감당할 수 있는 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겁먹지 마시고, 자주 검사하시고, 홍삼이나 건강식품을 먹을 때는 또는 건강식품을 갑자기 끊을 때에는 마찬가지로 자주 검사하시고 수시로 수치를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서 면역력과 건강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