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도 이상 뜨거운 커피 또는 음료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식도암에 걸릴 확률이 8배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식도는 위장과 달리 점막이 없어 상처가 잘 나고, 염증이 잘 생깁니다. 그리고 치료도 상당히 어려워서 생존율도 60% 밖에 안됩니다. 식도암은 예방이 최고입니다.
뜨거운 커피 발암물질
65도 이상의 뜨거운 커피를 마시면 식도를 지나면서 상처를 일으킵니다. 식도는 점막이 없어, 상처와 염증이 잘 나고, 또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특히 한국 사람은 뜨거운 음식을 좋아해서, 역류성 식도염이나 식도암이 잘 걸립니다. 이는 60도 이하의 음료를 마시는 사람보다 암의 걸릴 확률이 8배가 높고, 60~64도 이상의 차를 마시는 집단은 2배가 높습니다. 온도가 높은 커피나 음료는 발암물질입니다.
예방방법
방법이 따로 없습니다. 미지근한 커피와 음료를 마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뜨거운 국물 종류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니면 차가운 것을 넣어서 미지근하게 만들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녹차의 경우는 차가운 우유를 넣어서 마시는 것이 좋고, 설렁탕이나 순댓국은 찬밥을 넣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뜨끈한 게 몸에 들어가야 좋다는 말이 틀린 것은 아니지만 너무 뜨거운 음식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식도암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미지근한 커피와 음료를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녹차와 홍차 종류 그리고 식사에 탕 종류는 65도 시점을 낮추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명심하세요. 온도가 높은 음식은 식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