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환자가 심근경색이 발생할 위험이 보통 사람보다 69%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추가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면 발생 위험은 2배 이상입니다. 충분히 자지 않으면 심장병 뇌졸중이 올 수 있습니다.
불면증 심근경색 조사 결과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대학의 연구 결과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이 심근경색에 걸릴 확률이 보통 사람보다 69%가 높다고 합니다. 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이 있는 불면증 환자는 없는 사람보다 2배 이상 높았습니다. 또 5시간 이상 적게 자는 사람, 그리고 10시간 이상 자는 사람도 하루 6시간에서 9시간 자는 사람보다 심장병 발병 위험이 높았습니다.
심근경색이 발생하는 이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사람이 심장마비 심장병 심근경색이 발생하는 이유를 분석했습니다.
- 잠을 못 자면 교감 신경계 활동이 증가 - 그럼 혈압도 높아지고, 심박수도 빨라집니다. 그러면 호르몬 수치가 증가됩니다. 심장에 쉬어야 할 시간에 계속 과다하게 일을 하게 됩니다. 심장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신체 리듬 불균형 - 낮에는 깨어있고, 밤에는 자야 하는 신체리듬이 깨지게 됩니다. 그럼 자율신경계의 불균형과 혈압, 심박수 불균형으로 심장에 무리를 줍니다.
- 염증 증가 - 불면증은 염증 수치를 높입니다. 특히 동맥에 플라크가 쌓여 혈전이 생기고 이 혈전이 심근경색과 뇌졸중으로 일으킵니다.
불면증 치료법
사실 잠을 자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신체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정신적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신체적인 문제라면 치료 후 잠을 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적인 문제는 수면 습관이나 인지치료 심하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 수면 위생 관리 - 좋은 수면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일어나고, 침대에는 자기 전에는 눕지 않고, 낮에도 낮잠을 자지 않고, 카페인이 있는 커피나 녹차 홍차를 먹지 않으며, 자기 전에 지나치게 뇌를 활성화하는 활동(스마트폰, 티브이, 시끄러운 음악,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에는 뇌파를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인지 행동 치료 - 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는 치료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마음과 뇌를 안정시키는 이완법을 사용합니다. 요가를 하거나 명상호흡을 하거나 단전호흡법 치료를 합니다. 그럼, 마음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약물 치료 - 위 방법을 하고도 잠을 이루지 못한다면 일시적으로 수면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제에 의존하면 안 됩니다. 꼭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면 신경안정제와 함께 인지 행동 치료를 하는 것이 좋고, 멜라토닉 같은 보조식품을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 며칠 동안 잠을 못 잔다면 수면제 복용을 해야 하지만 되도록이면 약물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독이 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는 것은 면역력을 향상하고 몸의 신체리듬을 안전시키기 때문에 각종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자려는 하지 말고, 불면증 초기에는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이 오면 자고, 안 오면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은 심리적 불안이 가장 큰 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마음을 편하게 가지시고, 잠도 자게 됩니다. 그러면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같은 위험에서 벗어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