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7월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워치6 공개합니다. 여기서 혈당 측정, 심방세동, 수면관리 가능하고, 추가로 워치로 삼성페이 결제 기능까지 넣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존 심방세동 수면관리 걷기 등 헬스 기능이 있지만 혈당 측정이나 삼성페이 연결은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기대해 볼만합니다.
갤럭시워치6 헬스케어 기능
워치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헬스케어 기능은 빠질 수 없습니다. 사실 자고 있거나 운동을 하거나 가만히 있다가도 혈압이나 심박수 이상으로 무증상에서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워치의 헬스기능은 평소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 심방세동 감지 기능 - IHRN 기능으로 불규칙 심장 리듬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심방세동 감지가 중요한 이유는 혈전이 생길 수 있고, 또 그 혈전이 뇌졸중과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무증상에서 혈관질환을 막을 수 있는 안전 감지 기능입니다.
- 생리 주기 기능 - 피부의 온도를 측정하여 여성이 생리주기를 분석하는 기능입니다. 배란일과 가임기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수면기능 - 요즘 불면증 환자도 많지만 수면이 정상적이지 못해 일상생활이 어려움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 원인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깊이 자지 못하거나 무호흡증 이거나 아님 다른 질병으로 수면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있지만 그냥 컨디션 때문이라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워치6 수면기능은 단순히 수면의 질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인지행동치료까지 가능합니다. 즉 올바른 수면 습관을 증상에 따라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갤럭시워치6 혈당 측정
사실 이미 많은 스마트워치 제품에서 혈당 측정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원리는 레이저로 피부를 투과하여 혈당을 측정하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신뢰성 있는 정확한 제품은 없습니다. 기존 제품들은 기능이 있지만 사실상 무의미한 수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이 개발 중인 스마트워치에 혈당 측정은 좀 다릅니다. 혈액 채취 없이 레이저로 혈당을 측정하는 원리는 같지만 정확한 측정을 위한 기술은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이번 워치6에 혈당 측정 기능이 추가된다면 단번에 스마트워치 시장 점유율이 1위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개발 중이고 실제로 이번 언팩 행사에 들어갈지는 의문입니다. 설사 들어간다고 해도 정확한 수치가 될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깐 혈당 측정 기능은 넣을 수 있지만 실제 혈액 채취로 검사하는 것처럼 정확한지는 알 수 없습니다. 조금 더 기술 발전이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워치6 삼성페이 연결
사실 삼성전자는 워치를 통해서 기존 모바일 제품과 연동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가전제품까지 스마트싱스 솔루션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스마트워치로 집안의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기능은 없을 것입니다. 거기다 추가로 워치에 삼성페이 결제 기능을 넣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애플페이는 애플워치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삼성전자가 자사 워치에 삼성페이를 넣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입니다. 기술적 어려움이나 연동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른 큰 문제가 없다면 삼성페이 워치 결제는 가능하리라 봅니다.
갤럭시워치6 헬스 케어는 우리 생활에 편리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개인의 의료정보가 대기업에 누출되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이 있습니다. 거기다 비대면 진료 금지로 인해 헬스 케어 기능이 얼마나 더 효과적인 역할을 할지도 의문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진보하는 워치 기능을 보면 분명 우리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개인 정보 보안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