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주택담보대출을 아파트에서 다세대 연립 주택까지 확대하였습니다. 기존 은행만 가능했지만 자체 시스템으로 담보가치를 평가하여 대출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다른 은행보다 아주 조금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다 비대면이라 신속하고 편리하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연립 다세대 주택 담보 가치 평가
사실 그동안 카카오뱅크가 주택담보대출(주담보)을 적극적으로 다세대 주택, 연립 주택에 확대하지 못한 이유는 담보 가치를 평가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가치 자동산정 시스템(AVM)을 도입한 결과 아파트처럼 신속하게 빠르게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 담보 가치를 평가할 수 있어, 대출 가능한지, 한도는 얼마인지, 금리는 얼마인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4월 20일부터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장점
일단 카뱅은 비대면 대출이라 챗봇을 이용하여 서류 제출과 대출 심사 그리고 대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은행에 가지 않아도 되는 장점입니다.
최저 대출 금리는 3.53%(4월 17일 기준)이고 대출만기는 15년 ~ 45년까지 가능하며, 대출한도는 10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은 조금 사정이 다릅니다. AVM 시스템 과정을 걸쳐 담보 가치를 평가하여 대출한도가 금리가 결정이 됩니다.
카뱅의 장점은 비대면과 저금리입니다. 그리고 빠른 대출 심사와 실행입니다. 기존 아파트와 비교해도 다세대 주택, 연립 주택도 3분 29초 정도이면 대출한도와 금리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마음에 드시면 결정하시고 대출 실행 하시면 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한 이유
우선 AVM 시스템 덕분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개정된 은행업시행세칙 때문입니다. 50세대 미만 아파트, 빌라, 연립, 다세대 경우는 은행 자체적 평가로 대출 기준을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주소만 등록하여도 고객의 주택이 담보 대상인지 대출 한도는 얼마인지 금리는 얼마인지를 알려줍니다.
다만 카뱅은 아직 오피스텔에 대한 대출 규정이 없습니다. 그리고 평가 금액이 얼마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생각보다 높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거기다 요즘 부동산 시장이 하락세라 AVM 평가 시스템이 얼마나 정확할지도 의문입니다. 생각보다 제시하는 대출한도나 금리가 마음에 안들 수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문의하시고 마음에 들면 대출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대면이라 문의하는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