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6학년도 수능 문이과통합형 전망 의대 반도체 이과 쏠림

by 태공망71 2023. 8. 18.

2026학년도 수능 문이과통합형 전망은 여전히 이과 쏠림입니다. 거기다 현 고1 학생은 2007년도 황금돼지띠 생이라 학생수가 46만 7천 명입니다. 이는 올해 고3 학생수 39만 4천 명보다 무려 7만 2천 명이 더 많습니다. 거기다 반도체, 첨단학과 육성으로 의대 쏠림과 함께 이과 지원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2026학년도 수능 문이과통합형 전망


우선 올해부터 킬러문항이 사라집니다. 그럼 초고난이도 문제는 없어집니다. 아마 상위권 학생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실제로 킬러문항이 사라지면 변별력은 어떻게 조절할지 지켜봐야 할 상황입니다. 그러니깐 정확히는 올해 2024학년도 또는 2025학년도 수능은 지켜봐야 합니다.

 

반면 2026학년도 지금 고1 학생은 조금 여유가 있습니다. 물론 학생수가 많아 서울에 주요 대학 입시가 어려워졌지만 일단 변화된 킬러문항 삭제로 실제 수능이 어떻게 출제되는지를 지켜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대체로 수능 전망과 입시 전략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9월 모의고사를 보면 올 수능의 윤곽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현 고1 학생은 갑작스러운 변화에 피해자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과 쏠림 현상


현재 교육부는 반도체, 첨단학과 지원과 인원 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가의 주요 산업 인재를 키우는 정책입니다. 거기다 현재 2025학년도부터 의대 정원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러면 이과 지원이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거기다 현행 문이과통합형 수능은 여전히 이과가 유리합니다. 문과침공은 물론이고 상대적으로 표준점수가 이과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과 쏠림 현상으로 문과 지원 학생들의 상대적 불이익이 예상이 됩니다. 

 

다만 킬러문항 삭제와 난이도 조절이 적절하게 잘 이루어진다면 문과침공이나 이과에 유리한 표준점수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9월 모의평가와 2024학년도 수능 난이도가 어떻게 출제되느냐가 앞으로 수능을 결정 지울 듯합니다.

 

2026학년도 수능 문이과통합형 전망은 아직 여유가 있지만 여전히 고1 학생들은 올해와 내년 수능 출제와 대학의 입시 요강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거기다 통합 수능은 2027학년도가 마지막입니다. 현 중 3 학생 2027학년도 수능 수험생은 경쟁이 더 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6학년도-수능-일시
2026학년도 수능 일시

 

솔직히 2026학년도 수능 문이과통합형 전망에 핵심은 수능 난이도입니다. 만약 변별력이 떨어질 정도의 수능 난이도가 된다면 아마도 대학은 본고사를 치를 수 있습니다. 논술 부활이나 면접고사 서류전형 등이 강화됩니다. 그럼 사교육비를 없애기 위해 킬러문항을 삭제했는데 오히려 본고사를 준비하는 사교육비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올해 수능 난이도가 어쩔지 매우 궁금합니다. 

 

 

2024학년도 수능 난이도 킬링문항 배제 사교육비 절감 진짜

교육부가 2024학년도 수능에서 킬링문항 초고 난이도 문제를 배제하겠다고 합니다. 이유는 공교육 과정에도 없는 문제 때문에 사교육비가 늘어난다는 취지입니다. 즉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해 공

upek.tistory.com

 

통합수능 부작용 결국 자격고사화 본고사 부활

현재 문이과 통합수능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이과 완전통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고교학점제 시행 이후 수능을 축소하거나 폐지하여 대입 자격고사화를 시행한다고

upek.tistory.com

 

2025학년도 고려대 논술 부활 본고사 시작

2025학년도 고려대 논술 전형으로 344명을 선발합니다. 논술 부활이 본고사 시작을 알리는 것은 아닌지 일각에서 경계를 하고 있습니다. 고려대 논술 전형 부활 이유는 내신으로만 선발해야 하는

upek.tistory.com

 

2024학년도 수능 과탐1 과탐2 선택 전망 알아보자

2024학년도 수능에서 과탐 1 또는 과탐 2 선택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수능 점수에 더 유리한지를 수험생들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6월 모의고사에서는 과탐 2를 선택한 학생이 높은 점수를 받았지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