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실업급여, 구직촉진수당은 압류가 되지 않도록 개별로 각각 압류방지통장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통합하여 하나의 통장만 만들면 됩니다. 거기다 간이 대지급금이나 생활안정자금 신청도 간소화됩니다. 이는 모든 정보가 전산화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압류방지통장 통합
사실 신용불량자는 통장에 돈이 들어오면 압류당하거나 돈이 빠져나갑니다. 그러니깐 당장 생활자금을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압류방지를 할 수 있는 통장을 만듭니다. 그런데 실업급여나 구직촉진수당, 산재보험급여, 대지급금 등을 각각 압류방지통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정부가 이를 하나로 통합하여 관리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제는 여러 번 통장을 만들 필요 없이 통장 하나만 만들면 됩니다.
간이 대지급금 간소화
근로자가 체불된 임금을 받기 위해서는 대지급금을 신청하는데 반드시 체불임금 등 사업주 확인서를 지방고용노동관서에 발급받아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절차를 생략하고 근로복지공단과 자료 공유가 가능한 전산시스템을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전산화가 되어 있는데, 불편하게 발급받아 신청하는 어려움을 없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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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안전자금 신청 간소화
저소득층에게 혼례비, 장례비, 병원비 등 꼭 필요한 자금을 저리로 장기 대출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금액도 크지 않은데,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12가지가 넘습니다. 고용부가 건강보험공단과 연계한 전산시스템으로 절차를 간소화하여 대출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신용불량자나 저소득층은 나라의 지원금을 받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 전산화 과정에서 신속하고 간편하게 절차의 불편함 없이 지원받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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