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급여 3종(임신 출산, 요양비, 본인부담면제)과 장애인 자립자급 대여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동안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인터넷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온라인 신청
의료급여란 생활이 어려운 기준중위소득 40% 이하 가정의 개인의 질병, 부상, 출산 등으로 병원 치료를 받고 진료비를 지원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이 중에서 임신 출산, 요양비, 본인부담면제를 온라인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몸이 불편한 약자가 굳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 신청
정부와 지자체가 장애인이 사업을 하거나 취업을 위해 교육이나 훈련을 받을 때 자금을 대여하는 정책이 장애인 자립자급 대여입니다. 주로 생업을 위해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취업 기술훈련을 받거나, 장애인보조기구 구입비, 자기 개발비 등에 지원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2% 고정금리입니다.
대상자는 기준중위소득 50% 초과 100% 이하 가정에서 대여합니다. 기준중위소득 50% 이하는 미소금융대여사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그동안 주민센터에서 하고, 지자체장이 승인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온라인 복지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인터넷 복지로 누리집에서 44종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고, 복지멤버십, 위기 가구 도움 및 부정수급 신고 등을 지원하는 사이트입니다. 앞으로는 번거로움 없이 편리하게 급여를 신청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많은 온라인 신청이 늘어나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