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전세보증보험료 전액 지원

by 태공망71 2023. 1. 25.

정부가 전세사기에 매우 취약한 청년에게 전세보증보험료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보험에 가입하면 깡통전세로 인한 보증금을 지킬 수 있으며, 청년들의 주거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조건과 기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보증보험료 전액 지원


전체 전세를 살고 있는 청년의 수는 20만 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보험료는 금액의 상관없이 조건에 맞으면 전액지원 합니다. 상반기에 시행할 예정이고 예산은 122억 원 규모입니다. 사실 조금 적습니다. (청년 20만 명이고, 연간 보험료가 12만 원이면 총 연간 예산은 240억 원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선착순으로 지원을 받습니다. 이왕이면 다 주면 좋겠는데, 예산이 항상 문제가 되는군요.

 

지원 조건


대한민국 만 34세 이하 청년이고, 연소득 4000만 원 이하, 전세가액은 2억 원 이하입니다. 딱 혼자 사는 청년이 해당될 것 같습니다. 연간 평균 보험료는 12만 원 정도입니다.

 

사례별-전세보증보험료
사례별 전세보증보험료

 

현재 전세보증보험료에 가입한 청년이어야 하고, 새로 가입하는 청년은 전세기간이 1년 이상 남아 있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직 확정된 조건은 아닙니다. 만 34세 이하, 연소득 4000만 원 이하는 조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예산부족


대상 청년은 20만명이 넘습니다. 하지만 연간 지원액은 122억 원입니다. 전체 청년이 지원하면 240억 원이 필요합니다. 절반 정도가 부족합니다. 이왕 보험료 상관없이 지원하는 정책인데, 전부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한 달에 전세보증보험료가 평균 일만 원 정도인데, 왠지 탈락하는 사람은 버림받은 느낌이 들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예산을 늘렸으면 합니다.

 

 

경기도 깡통전세 피해 예방 알아보자

경기도가 깡통전세 피해를 막기 위해 부동산 포털 정보를 제공하고, 감정평가로 피해 예방 상담 센터를 운영하고, 청년들의 부동산 온라인 교육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그런데 이 정도로 깡통전

upek.tistory.com

 

 

서울시 깡통전세 피해자 대출이자 지원 연장

서울시가 깡통전세 피해자의 대출이자를 최장 4년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신혼부부나 청년이 전세를 구입할 때 쓰인 보증금 대출 이자를 서울시가 2%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깡통전세로 당

upek.tistory.com

 

 

서울시 청년 중개보수 이사비 지원 낮아

서울시가 주거취약 청년에게 전월세 중개보수와 이사비를 지원합니다. 작년에 지원한 금액이 9억 원입니다. 조건은 보증금 5천만 원 이하, 월세 40만 원 이하입니다. 총 청년 3286명이 혜택을 받았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