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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없는 버스 문제점 노인 외국인

by 태공망71 2023. 3. 2.

서울시가 3월 1일부터 전체 25% 현금 없는 버스를 운영합니다. 대체로 기사님들은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은 교통카드 충전이나 사용이 서투른 노인이나 한국을 찾은 외국인입니다. 물론 안내서로 계좌이체를 하면 되지만 불편한 것은 맞습니다. 

 

현금 없는 버스 문제점


교통카드 사용이나 충전이 서툰 노인이나 어린아이들 그리고 한국을 찾은 외국인에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 지방에서 잠시 서울을 방문한 시민들에게도 불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정말 간혹 교통카드가 없거나 꼭 버스를 타야 하는 경우 현찰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기다 한국을 찾은 관광객은 며칠 머무는데 굳이 교통카드를 사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버스를 이용하려면 교통카드를 구입하고 충전을 해야 합니다. 매우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노인들과 어린아이들 그리고 외국인에겐 매우 불편한 제도입니다.

 

현금-없는-버스
현금 없는 버스

 

장점은 무엇인가


앞으로 추세는 교통카드로만 버스를 탈 것으로 보입니다. 현금을 사용하다 보면 운전하는 기사님이 현찰을 확인하다 보니, 운전에 방해가 되기도 하고, 승객의 안전을 더 살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사님이 안전 운전을 위해 교통카드만으로 요금을 내는 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반응은 아주 좋습니다. 기사님들은 대환영입니다. 

 

실제로 서울시 조사에 의하면 시내버스를 현찰을 내고 사용하는 비율이 1%도 안됩니다. 거기다 교통카드가 없는 경우는 현장에서 요금납부 안내서를 지급하고 추후 계좌이체로 후납 하면 됩니다. 또 이런 후납 과정에서도 99.6%가 요금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깐 교통카드 없어서 버스를 못 타는 경우는 없고, 또 무임승차로 거의 없습니다. 

 

문제점 해결 방법


다만 서울시의 현금 없는 버스에 대한 홍보가 많이 부족한 거 같습니다. 단순히 버스만 운행하지 말고, 노인이나 외국인 그리고 어린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안내하는 홍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70세 이상 노인은 그냥 지하철처럼 무임승차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이번기회에 지하철 무임승차 나이도 좀 올리고요. 70세 이하 노인들이 교통카드 사용이 미흡하거나 어려운 사람은 생각보다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70세 이상 노인은 그냥 버스를 무임승차 하도록 하는 게 좋겠습니다. 외국인은 홍보 안내에 집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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