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10만원 교통카드 지원

by 태공망71 2023. 3. 28.

서울시가 2023년 4월 3일부터 70세 이상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을 하면 10만 원 교통카드를 지원합니다. 거주지 주민센터에 가서 본인이 운전면허를 반납하면 교통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버스 택시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철도, 기차, 편의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간소화


만 70세 이상 어르신이 운전면허증을 주민센터에 가서 반납을 하면 10만 원 교통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기명 선불 교통카드라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하철은 이용하면 요금이 차감됩니다. 지하철은 무료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만약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였다면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 신분증을 제출하면 교통카드를 지원합니다. 또 정부24 누리집에서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이미 자진 반납을 하고 지원을 받지 못한 노인은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운전면허 취소결정통지서를 발급받아 신분증과 함께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교통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시는 선착순 21,700명에게 먼저 지원합니다. 작년보다 대상 인원이 늘었지만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늦게 신청을 하면 면허 반납 업무는 경찰서로 넘어가고 10만 원 교통카드 지원은 내년으로 넘어갑니다.

 

교통카드 사용처


주민센터에서 지원하는 10만 원 교통카드는 버스나 택시만 이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티머니 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차(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도 이용할 수 있고, 편의점(GS24,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 지급한 10만 원을 다 소진하면 다른 교통카드처럼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하철을 이용하면 요금이 차감됩니다. 지하철을 이용할 때는 무임승차카드를 이용해 주세요. 그리고 사용하다 분실을 하면 재발급이나 잔액 환불은 불가합니다.

 

노인-운전면허증-반납-교통카드-사용안내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 교통카드 사용안내

 

운전면허증 반납 효과


실제로 70세 이상 어르신이 운전을 하게 되면 사고 발생 위험이 평균 1.5배가 높습니다. 사고 비율도 높고, 사망 비율도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교통사고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노인 운전면허증 반납이 10만 원 교통카드와 맞교환 가치가 있는지는 고민해 봐야 합니다. 생각보다 면허 반납이 잘 되지 않는 이유가 너무 터무니없는 지원 금액 때문입니다. 실제로 면허 반납을 아예 생각하지 않는 어르신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운전면허증 반납에 대한 충분한 지원책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실질적인 고령운전자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운전면허 갱신 안하면 과태료 3만원

지난해 운전면허 갱신을 하지 않은 사람이 56만 명입니다. 전체 318만 명 중 17.3%에 해당합니다. 과태료 부과됩니다. 물론 제1종 면허, 2종 70세 이상은 3만 원이고, 2종 면허는 2만 원입니다. 미납 시

upek.tistory.com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대구 속초 고흥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반납이 연간 1%도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지자체에서 기존의 교통카드를 넘어서 지역화폐나 상품권 또는 현금으로 지급하는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노

upek.tistory.com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해결 방법은

해마다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국은 인지 능력 저하, 운전 미숙으로 사고 위험성이 높은 고령운전자 운전면허를 자진반납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사실상 1%에 불과하고,

upek.tistory.com

 

교차로 우회전 신호등 위반 범칙금 6만원

국토부가 교차로 우회전 신호등 설치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위반 시 승용차 범칙금 6만 원 승합차 7만 원 벌점 16점이 부과됩니다. 1년간 사고 3건 이상 발생하는 곳, 대각선 횡단보도, 접근이 어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