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제차 교통사고 경차 보험료 할증 유예

by 태공망71 2023. 6. 8.

고가의 외제차가 교통사고를 내면 오히려 상대 피해 차량 경차가 수리비를 더 많이 내고 보험료 할증도 올라갑니다. 불공정한 사례라 판단하고 금감원은 7월부터 피해 차량 경차의 보험료 할증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즉 피해 차량인데 오히려 보험료를 더 내야 하는 불공정한 상황은 없어집니다.

 

교통사고 보험료 할증


기존에는 예를 들어 고가의 벤츠 외제차가 국산 저가 차량에게 교통사고를 내면, 저가 국산 차량 운전자의 과실이 50% 미만이더라도 고가 가해 차량 벤츠의 수리비가 평균 120%가 넘고, 신차 가격이 8천만 원 이상이면 국산 저가 차량은 수리비를 배상하고 동시에 보험료도 할증되었습니다. 그러니깐 피해자인데 오히려 가해자는 할증이 없고, 저가 차량 운전자만 보험료 할증을 내야 합니다. 불합리한 보험료입니다.

 

보험료 할증 예


고가 외제차 벤츠 과실이 90%, 수리 비용은 5천만 원이고, 저가 피해 국산 차량은 과실이 10%이고 수리비가 100만 원인 경우, 가해 벤츠 차량은 90만 원 배상하고, 저가 국산 차량 운전자는 500만 원을 배상해야 합니다. 외제차 수리비가 평균 수리비의 120%가 넘고, 신차 가격이 8천만 원 이상이면 피해 차량 운전자는 보험료 할증 대상이 됩니다. 

 

국산 경차 보험료 할증 유예


이런 불공정한 사례를 없애기 위해 금감원이 보험 체계를 변경하였습니다. 정리하면 고가의 외제차 벤츠가 가해자이고 국산 경차가 피해자 차량인데, 피해 차량 배상한 금액보다 고가 벤츠 차량 수리 비용이 3배를 초과하고, 피해 운전자가 배상한 금액이 200만 원을 초과하면 피해 운전자는 보험료 할증이 유예됩니다.

 

거기다 보험료 할증에 반영하는 사고 점수에서 가해 외제차 고가 차량은 1점 가산, 피해 저가 경차는 점수 0.5점 가산 그러나 피해차량은 보험료 할증이 유예됩니다. 

 

다만 가해 외제차 수리비가 200만 원 이하이고, 피해 차량보다 수리비가 3배 이하이면 아무리 피해 차량 운전자라도 약간의 보험료 할증이 예상됩니다. 물론 고가의 수입차 교통사고 수리비 200만 원 이하가 나오는 경우는 드물기는 합니다. 그래도 기존 고가 수입차 교통사고  보험료 할증보다는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과실이 30% 이하는 보험료 할증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car-accident-on-road
car accident on road

 

 

우회전 일시정지 위반 범칙금 6만원 4월 22일부터

교차로에서 우회전 일시정지 위반하면 범칙금 6만 원 벌점 15점이 부과됩니다. 4월 22일부터입니다. 신호등이 있을 경우 무조건 녹색 신호에만 진행이 가능하고, 신호등이 없는 경우는 일단 무조

upek.tistory.com

 

차량 우회전 사고 해법 알아보자

최근 스쿨존에서 차량 우회전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 사망 위험이 높습니다. 우회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어떤 해법이 있을까요? 전광판 설치를 하는 방법과

upek.tistory.com

 

음주운전 면허 영구 정지 차량 몰수

최근 음주운전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3번 적발되면 면허가 영구 정지되고 차량도 몰수하는 법안을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이 발의하였습니다. 이유는 윤창호법이 생겨서 음주사고는 줄었지만 재

upek.tistory.com

 

민식이법 최고 형량 징역 7년

스쿨존에서 음주운전으로 초등학생을 숨지게 한 30대 남성 A 씨는 민식이법 적용으로 1심에서 최고 형량 징역 7년이 선고되었습니다. 이 경우는 스쿨존 사망에서 음주운전까지 더해진 특정범죄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