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도약계좌 금리 가입 조건 기여금 해지 요건

by 태공망71 2023. 6. 9.

청년도약계좌 6월 15일부터 가입 신청을 받습니다. 은행 금리, 가입조건, 기여금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해지할 경우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지만 특별중도해지 요건에 해당하면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5년 가입 조건이 조금 길고, 우대 금리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은행별 금리 조건


당초 예상한 대로 금리는 6% 정도입니다. 기본금리가 4.5% 정도이고 우대금리가 1.5 % 정도입니다. 우대금리는 소득 우대금리와 은행별 우대 금리가 합친 금리입니다. 또 처음 3년은 고정금리이고 나머지 2년은 변동금리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대금리입니다. 우대금리 조건은 급여통장 이체, 자동 이체, 카드 결제, 청약 통장 가입, 마케팅 동의 등을 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금 까다롭습니다. 우대금리까지 다 챙기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 가입 연령 - 만 19세 ~만 34세 청년입니다. (병역기간은 제외입니다.)
  • 연간 개인소득 - 7500만 원 이하입니다. (단 6000만 원 이상 7500만 원 이하는 기여금 혜택은 없고 이자와 비과세 혜택만 있습니다.)
  • 가구 소득 - 중위 소득 180% 이하입니다. (2인가구 622만 원 이하, 3인가구 798만 원 이하, 4인가구 972만 원 이하) 부모의 소득이 많으면 제외됩니다.
  • 금융소득 - 연간 2천만 원 이상인 경우 가입할 수 없습니다. 
  • 국세청 소득 신고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소득별 기여금 지급


개인 소득에 따라 정부가 지원하는 기여금이 달라집니다. 소득이 낮을수록 기여금은 높습니다. 예를 들어 연소득이 2400만 원인 청년이 월 70만 원을 5년 동안 저축을 하면 월 70만 원에 월 40만 원 기여금 6%인 24,000원을 정부가 기여금 명목으로 지급합니다. 이렇게 5년을 저축하면 최고 5000만 원을 목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은행별로 최종 목표 금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6000만 원 이상 7500만 원 이하 소득 청년은 기여금은 없고, 이자와 비과세 혜택만 있습니다. 단 월 1만원 이상은 무조건 납입해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소득별-기여금
청년도약계좌 소득별 기여금

 

 

특별중도해지 요건

사실 5년 동안 매월 꾸준히 저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도 해지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을 수 있습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시절 시행한 청년희망적금은 2년 만기 10% 이자에도 중도해지 청년이 286만 명에서 45만 명이 해지를 하였습니다. 조건이나 기간을 보면 청년도약계좌 역시 해지 청년이 많거나 아예 신청자가 예상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해지한다고 해서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특별중도해지 요건이 만족하면 저축한 만큼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 가입자의 사망이나 해외 이주
  • 가입 청년이 퇴사한 경우
  • 가입 청년의 회사가 폐업한 경우
  • 천재지변으로 저축이 실질적으로 어려운 경우
  • 질병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 생애 첫 주택을 마련하는 경우

단 일방적인 중도해지는 저축한 금액과 이자만 지급하고,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은 없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자금이 필요해서 중도해지 할 경우 저금리도 대출을 할 예정입니다. 예적금담보부대출입니다. 

 

사실 청년이 목돈 5천만 원을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기여금과 높은 이자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흔하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점이 있습니다. 먼저 기여금이 가장 많은 소득 계층의 청년의 경우 월급 200만 원에서 매달 70만 원을 저축하는 일은 솔직히 어렵습니다. 그건 월급 300만 원 이하로 받는 청년도 비슷합니다. 아마도 목돈에 시작하는 청년이 많을 수 있으나 결국 중도해지 하는 청년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다음 문제는 은행입니다. 이번 청년도약계좌는 지금 시중은행 금리보다 높습니다. 정부의 청년 대책이라 좋은 상품을 만들기 위해 높은 이자를 지급하지만 이건 고정금리인 처음 3년만 가능합니다. 남은 2년은 변동금리라서 이자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유는 역마진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입장에서는 선심성 청년 정책이지만 은행에 입장에서는 제로 마진은 물론이고 역마진으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럼 정부가 은행에 지원을 해야 하는데, 지금 같이 경기침체와 세수 부족인 정부 예산으로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대한민국-청년들-나란히-앉아있음
대한민국 청년들 나란히 앉아 있음

 

청년도약계좌 상품은 나쁘지 않지만 꾸준히 납입하는 어려움이 있고, 이자 변동으로 청년이나 은행 모두 불리한 단점이 있습니다. 결국 청년희망적금과 차별성을 두려는 상품이 오히려 청년과 은행에게 불이익을 주는 건 아닌지 걱정을 해 봅니다. 그래도 대상 청년은 해지하더라도 가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0청년요금제 SK 5G

SK가 5G 0청년요금제를 출시합니다. 요금은 조금 저렴해지고, 데이터는 2배로 늘어나는 상품입니다. 거기다 통신사별로 혜택이 많습니다. SK 경우는 커피 브랜드, 롯데시네마 50% 할인권 1회를 제공

upek.tistory.com

 

2023년 경기도 청년노동자통장 자격 580만원

경기도가 2023년 청년노동자통장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매월 10만 원씩 2년을 저축하면 580만 원을 지급합니다. 경기도 거주하는 청년이고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인 청년노동자이면 됩니다. 또 아

upek.tistory.com

 

2023년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대상 온라인 신청

정부가 저소득 청년을 위하여 2023년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자를 모집합니다. 청년이 매월 10만 원을 3년간 저축을 하면 만기에 적립금에 2배 720만 원을 받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청년

upek.tistory.com

 

경상남도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격조건 최대 1440만원

경상남도 청년내일저축계좌 신규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월 10만 원 3년간 적립하면 최대 144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은 계좌 1, 계좌 2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계좌 1은 월 30만 원 지급하

upek.tistory.com

 

미래두배 청년통장 원금 2배 지급 대전시

대전시가 미래두배 청년통장 신청 접수를 받습니다. 적립액의 2배를 지급하는 청년통장입니다. 대전시에 거주하는 청년 근로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적립액은 월 10만 원, 15만 원이고

upek.tistory.com

 

인천시 청년근로자 드림포청년통장 모집 단점

인천시가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다니는 청년근로자에게 매월 10만 원씩 3년간 저축을 하면 천만 원을 주는 드림포청년통장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올해 대상자는 800명이고, 1인가구 소득이 3741만

upek.tistory.com

 

취약계층 미소드림적금 이자 10% 개편

서민금융진흥원이 3월 31일부터 취약계층 미소드림적금 가입 한도를 늘리고 우대금리를 지급하여 최대 금리 10%까지 지급합니다. 다만 대상자가 조금 까다롭고, 성실하게 연체 없이 입금을 하셔

upek.tistory.com

 

광주 청년13통장 100만원 더 준다

광주시는 청년이 100만 원을 저축하면 200만 원을 주는 청년13통장 모집을 마감했습니다. 경쟁률은 10.3대 1입니다. 근로청년이 매월 10만 원을 10개월 저축을 하면 광주시가 청년에게 200만 원을 주

upek.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