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내년 2024년 하반기에 1종 자동 운전면허가 도입됩니다. 그동안 1종 차량에 자동변속기가 달려있어도, 1종 기어변속 면허가 있어야 운전이 가능했습니다. 계속 자동변속기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에 1종에 자동 운전면허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1종 자동 운전면허 필요성
현재 대형 차량에 기어변속보다 자동변속 차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니깐 시험은 1종 변속기어로 보고, 운전은 자동으로 하는 불합리 상태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1종도 자동변속기 도입으로 어렵지 않게 1종 차량을 운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종 자동면허 차량
- 승용자동차
- 15인 이하 승합차
- 적재 12톤 미만의 화물차
- 건설기계 (3톤 미만의 지게차)
- 총중량 10톤 미만의 특수 자동차 (견인차, 구급차 등)
- 원동기장치 자전거
1톤 화물차 포토2 더블캡 5단 자동변속기
1종 자동운전면허 좋은 점
사실 기어변속 운전은 쉽지가 않습니다. 물론 자동보다 기름값이 덜 드는 효과가 있지만 요즘은 자동변속도 많이 좋아져서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기어변속은 다르기 쉽지 않아, 여성이나 노인들 그리고 장애인들에게 도전하기 어려운 면허 시험이었습니다. 앞으로는 쉽게 면허를 딸 수 있고, 접근성도 좋아지고, 취업의 대상이 다양하게 넓어집니다. 그리고 사실상 대부분의 기어가 자동으로 바뀌는 상황에서 기어변속을 고집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2024년 하반기에 1종 자동운전면허가 도입된다고 하는데, 더 빨리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면허시험장이나 제도적 마련에 시간이 걸린다고 하지만 빨리 1종 자동면허를 따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