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실내마스크 일부가 해제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대중교통 병원 약국 요양시설은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대응 단계 2단계 조치가 3월 말이나 4월 초에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해제됩니다.
현재 마스크 착용 의무화
대부분의 실내 마스크 착용은 해제되었습니다. 하지만 대중교통 버스나 지하철 택시 등은 의무화입니다. 또 감염 위험이 높은 병원이나 약국 그리고 요양시설도 착용이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버스 지하철 택시 등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을 곧잘 보게 됩니다. 의무이지만 사실상 단속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 일부는 실외이든 실내이든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 언제
코로나 대응 2단계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빠르면 3월 말이나 4월 초에 시행합니다. 당초에는 5월에나 가능했지만, 빠르게 확진자가 줄어들고 있고, 이미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집단감염이 된 상태라 위중증 환자도 줄었고, 사망자도 줄고 있는 상황이라 굳이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다는 평이 있습니다. 대중교통인 버스나 지하철 그리고 택시는 마스크 해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병원이나 약국 그리고 요양시설을 더 두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유는 감염이 되어도 사망 위험이 없는 장소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병원이나 약국 요양시설은 감염으로 사망할 환자가 많다 보니 마스크 착용을 당분간 유지할 것을 보입니다.
마스크 착용이 장점 단점
장점은 사실 저도 마스크를 쓴 초기 2년 동안은 해마다 걸리던 감기를 전혀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코로나 감염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썼더니 감기가 걸리지 않았고, 알레르기나 미세먼지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마스크를 쓰는 것이 개인 건강에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마스크를 쓰고 운동을 하거나 조금 거친 활동을 하면 호흡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답답한 정도가 아니라, 원활한 호흡을 하지 못해, 폐나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호흡을 위해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마스크 성분에 따라 우리 몸에 좋지 않은 화학성분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마스크를 쓰면 몰라도, 아무리 좋은 마스크도 하루 종일 쓰면 마스크에 나쁜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짧은 시간에만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은 대중교통 버스 지하철 택시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해제하고 자율적으로 권고 사항으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감염 위험이 높은 병원이나 약국 요양시설은 마스크 착용을 당분가 계속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개인 건강을 위해서는 외출 시 잠깐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댓글